UPDATED. 2019-11-19 18:05 (화)
한국 조지아 피파랭킹-주목할 선수는?
상태바
한국 조지아 피파랭킹-주목할 선수는?
  • 안호근 기자
  • 승인 2019.09.05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대한민국(한국) 축구 대표팀이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을 향한 장도를 앞두고 조지아를 만난다. 대륙도 다르고 생소한 팀이지만 대한민국 조지아전에 담긴 의미는 남다르다.

대한민국 조지아 친선경기는 5일 오후 10시 30분(한국시간)부터 터키 바샥셰히르 파티흐 테림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오늘 축구경기 중계는 KBS2, KBS온에어, KBS MY K, 푹(POOQ)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파울루 벤투가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감독 부임한 뒤 17경기 만에 첫 유럽팀을 상대하게 됐다.

 

▲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5일 조지아전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럽 국가라고는 하지만 객관적 지표에선 대한민국에 크게 밀리는 조지아다. 대한민국은 국제축구연맹(FIFA, 피파) 랭킹 37위에 올라 있는데 조지아는 이보다 57계단이나 낮은 94위다.

대한민국과 맞붙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어 직접 비교는 불가하지만 간접적으로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유럽 1차 예선에서 조지아는 세르비아, 아일랜드, 웨일스, 오스트리아, 몰도바와 한 조를 이뤘는데 단 1승도 거두지 못하고 5무 5패로 힘없이 탈락했다.

러시아 월드컵 이후 치러진 경기에선 비슷한 수준의 카자흐스탄, 라트비아, 안도라와 한 조를 이룬 유럽네이션스리그에선 5승 1무를 거뒀지만 2020 유럽축구선수권(유로 2020) 예선에선 스위스, 아일랜드, 지브롤터, 덴마크와 한 조에 속해 1승 3패로 약세를 보였다.

이날 베스트 11으로 나선 선수들 가운데서만 보더라도 대한민국은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이강인(발렌시아), 권창훈(프라이부르크)까지 3명이 유럽 4대 리그에서 뛰고 있지만 조지아에선 단 한 명도 유럽 빅리그에서 뛰는 선수가 없다.

석현준이 뛰었던 포르투갈 비토리아 세투발의 수문장 골키퍼 지오르지 마카리즈, 스위스 취리히 수비수 레반 카라바제, 러시아 스파르타크 모스크바 미드필더 자노 아나니제 정도가 주목해볼 선수로 평가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