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4 (금)
발렌시아 이강인-잘츠부르크 황희찬 16강 경우의 수? [UEFA 챔피언스리그 순위]
상태바
발렌시아 이강인-잘츠부르크 황희찬 16강 경우의 수? [UEFA 챔피언스리그 순위]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9.11.2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발렌시아(스페인)가 땅을 쳤다. 숱한 찬스를 놓쳐 안방에서 첼시(잉글랜드)를 잡지 못했다. 중요한 순간 이강인(18)을 투입했지만 결과를 바꾸진 못했다. 레드불 잘츠부르크(오스트리아)는 황희찬(23)의 대회 3호골을 앞세워 헹크(벨기에)를 완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16강 희망을 되살렸다.

발렌시아와 잘츠부르크의 16강 진출 여부는 내달 11, 12일(한국시간) 펼쳐질 2019~2020 UCL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결판이 난다.

발렌시아는 28일 스페인 발렌시아 메스타야에서 열린 첼시와 H조 5차전 홈경기에서 2-2로 비겼다. 이날 무승부로 발렌시아는 첼시와 2승 2무 1패(승점 8) 동률을 이뤘다.

이강인(오른쪽)이 마지막 교체카드로 투입돼 역전을 노렸지만 발렌시아가 통한의 무승부를 거뒀다. [사진=AP/연합뉴스]

12월 11일 오전 5시 그룹 선두 아약스(승점 10·네덜란드)와 방문경기에서 모든 게 결정된다. LOSC 릴(승점 1·프랑스)이 탈락한 상황에서 아약스를 물리치면 자력으로 토너먼트 대진표에 이름을 올리고, 비기거나 질 경우 첼시-릴 경기결과를 봐야 한다. 

릴의 동기부여가 약한데다 첼시 홈에서 치러져 사실상 아약스를 잡아야만 조별리그를 통과할 수 있다. 

이날 발렌시아는 첼시보다 결정적인 골 기회를 많이 만들고도 승리하지 못해 분통을 삼켰다. 막시 고메스, 호드리고 모레노가 몇 차례 좋은 찬스를 골로 연결하지 못했고, 다니 파레호의 페널티킥이 첼시 골키퍼 케파 아리사발라가에 막혔다. 

1-2로 뒤진 후반 37분 이강인을 투입한 뒤 다니엘 바스가 행운의 동점골을 넣어 기사회생했다. 추가시간에도 호드리고가 수비 방해 없이 시도한 슛이 골문을 벗어나는 등 통한으로 남을 경기였다.

알베르트 셀라데스 발렌시아 감독은 지고 있는 상황에서 마지막 교체카드로 이강인을 선택하며 신뢰를 나타냈다. 이강인은 직접 위협적인 장면에 개입하진 않았지만 88%의 패스성공률로 공수를 연결하며 후반 파상공세에 힘을 보탰다.

황희찬이 대회 세 번째 골을 기록하며 잘츠부르크의 16강 진출 희망 불씨를 지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잘츠부르크는 같은 날 벨기에 KRC 헹크 아레나에서 헹크를 4-1로 이겼다. 황희찬은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 풀타임을 소화하며 2-0으로 앞선 후반 24분 추가골로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영국 축구통계전문 매체 후스코어드닷컴이 매긴 평점은 8.2로 양 팀 통틀어 두 번째로 높다.

엘링 홀란드가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내준 공을 오른발로 가볍게 차 넣었다. 황희찬의 올 시즌 UCL 3호골(3도움)이다.

잘츠부르크는 2승 1무 2패(승점 7)로 E조 3위다. 이날 나폴리(승점 9·이탈리아)가 리버풀(승점 10·잉글랜드)과 1-1로 비겨 2위에 올라있다. 12월 11일 오전 2시 55분 홈에서 리버풀을 꺾어야만 녹아웃스테이지로 갈 수 있다. ‘디펜딩챔프’를 상대로 원정에서 3-4로 선전했던 기억을 되살려 안방에서 기적에 도전한다. 

한편 F조 바르셀로나(승점 11·스페인)는 도르트문트(승점 7·독일)를 3-1로 물리치고 가장 먼저 16강행 티켓을 끊었다. 인터밀란(승점 7·이탈리아)과 도르트문트가 나머지 한 자리를 노린다. 도르트문트는 탈락이 확정된 슬라비아 프라하(승점 2·체코), 인터밀란은 16강이 확정된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나란히 홈에서 최종전을 치러 끝까지 알 수 없다.

G조는 라이프치히(승점 10·독일)가 조별리그 순위표 가장 높이 섰고, 제니트(러시아)와 올림피크 리옹(이상 승점 7·프랑스)이 추격하고 있다. 역시 마지막 경기에서 명운이 갈린다. 리옹은 라이프치히, 제니트는 벤피카(승점 4·포르투갈)과 격돌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