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4-02 18:07 (목)
이영재 '누구'? 문선민 '마침내'-윤일록 '오랜만' [동아시안컵 축구 국가대표 명단]
상태바
이영재 '누구'? 문선민 '마침내'-윤일록 '오랜만' [동아시안컵 축구 국가대표 명단]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9.11.2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에 나설 23명의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명단이 확정됐다. 유럽파와 중동파가 빠진 빈 자리를 K리그(프로축구)에서 맹활약 중인 자원들이 메운다. 국내파가 파울루 벤투 감독에 어필할 기회의 장이 열렸다.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처음으로 A대표팀에 발탁된 이영재(25·강원FC)다. 윤일록(26·제주 유나이티드), 한승규(23), 김인성(30·이상 울산 현대)은 오랜만에 태극마크를 달게 됐다. 

또 파울루 벤투 감독 부임 후 지난해 11월 A매치까지 함께했지만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최종명단에서 탈락한 뒤 K리그에서의 맹활약에도 불구하고 ‘벤투호’ 플랜에서 배제됐던 문선민(27·전북 현대)도 복귀해 시선을 끈다.

강원FC에서 좋은 활약을 보인 이영재가 처음으로 A대표팀에 소집됐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2년마다 돌아오는 동아시안컵은 올해는 12월 11일부터 부산에서 일주일 동안 펼쳐진다. A대표팀 소집 기간과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의 전지훈련 일정이 겹쳐 벤투 감독과 김학범 감독이 협의해 U-22 대상 자원은 A대표팀에서 제외됐다.

또 국제축구연맹(FIFA)이 정한 A매치 기간에 열리는 대회가 아니다보니 시즌이 한창인 유럽파와 중동파 역시 소집되지 않는다.

K리그1(프로축구 1부) 최우수선수상(MVP) 경쟁을 벌이고 있는 문선민과 김보경(울산) 등 K리그 대표 선수는 물론 윤일록이 2017 동아시안컵 이후 2년 만에, 한승규(전북현대), 김인성(울산현대)은 지난해 12월 아시안컵 소집훈련 이후 1년 만에 국가의 부름을 받았다. 

올 시즌 울산을 떠나 경남FC로 이적한 뒤 여름에 다시 강원 유니폼을 입고 맹활약을 펼친 이영재는 처음으로 A대표팀에 들었다. 리그 23경기에서 8골 6도움을 기록, 김병수 감독의 '병수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U-23 대표팀에서 20경기를 소화한 바 있지만 A대표팀에서 뛴 적은 없다.

대한축구협회(KFA)에 따르면 벤투 감독은 “그동안 지켜봤던 (유럽·중동파 외) 나머지 선수들의 기량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국에서 대회가 열리는 만큼 많은 축구팬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판곤 전력강화위원장은 “벤투 감독은 국내에서 열리는 동아시안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U-22 대표팀 일부 선수들의 차출을 희망했다”며 “두 감독과 장시간 논의 및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 의견 취합을 통해 협회의 전략적 우선순위로 U-22 대표팀 대상자는 올림픽 팀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A대표팀은 내달 5일 울산에서 소집해 9일 부산으로 이동, 11일 홍콩과 첫 경기를 시작으로 15일 중국, 18일 일본을 차례로 상대한다.

■ 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 명단
△ GK = 김승규(울산현대) 조현우(대구FC) 구성윤(콘사도레 삿포로)
△ DF = 김영권(감바 오사카) 김민재(베이징 궈안) 박지수(광저우 헝다) 권경원(전북현대) 박주호(울산현대) 김진수(전북현대) 김태환(울산현대) 김문환(부산아이파크)
△ MF = 손준호(전북현대) 황인범(벤쿠버 화이트캡스) 주세종(FC서울) 한승규(전북현대) 이영재(강원FC) 김보경(울산현대) 문선민(전북현대) 윤일록(제주유나이티드) 김인성(울산현대) 나상호(FC도쿄)
△ FW = 이정협(부산아이파크) 김승대(전북현대)

■ 남자 대표팀 12월 일정
12/5(목) 울산 소집훈련(@울산종합운동장)
12/9(월) 부산 이동 후 공식 기자회견
12/11(수) 19:30 대한민국 vs. 홍콩
12/15(일) 19:30 대한민국 vs. 중국
12/18(수) 19:30 대한민국 vs. 일본(이상 @ 부산 아시아드 주경기장)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