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0 02:48 (일)
2019 연말 가요 시상식 키포인트… '특별 컬래버레이션+장르 대통합'
상태바
2019 연말 가요 시상식 키포인트… '특별 컬래버레이션+장르 대통합'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9.12.2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지난 21일 방송된 KBS '연예대상'을 시작으로 지상파 시상식이 진행되며 연말 분위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 3사 가요 대전에도 관심이 모인다.

올 한해를 빛낸 최정상 가수들이 총출동할 지상파 3사 가요 무대는 올 연말에도 평소 음악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화려한 컬래버레이션과 스페셜 무대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오는 25일부터 지상파 3사 연말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사진=SBS, KBS, MBC 홈페이지]
오는 25일부터 지상파 3사 연말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사진=SBS, KBS, MBC 홈페이지]

 

# 크리스마스 축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주목… 'SBS 가요대전'

25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진행되는 ‘2019 SBS 가요대전’은 '터치(TOUCH)'라는 키워드를 내세우며 연말 가요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다채로운 스페셜 무대로 눈길을 끈다. 또한 크리스마스인 25일에 진행되는 만큼 방탄소년단이 크리스마스 캐롤 모음으로 오프닝을 장식할 예정으로 기대를 모은다.

역대급 비주얼 조합의 아스트로 차은우와 레드벨벳 아이린이 '리터치'를 주제로 듀엣 무대를 예고해 케이팝 팬들의 기대가 집중되고 있으며, 레드벨벳 웬디, 오마이걸 승희, 여자친구 은하, 마마무 솔라는 누구나 들으면 아는 애니메이션 OST로 감미로운 스페셜 무대를 장식, '드림 터치' 무대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마마무 화사와 청하, 뉴이스트 JR과 갓세븐 잭슨, 트와이스 쯔위와 AOA 설현의 스페셜 컬래버레이션 무대 '돈트 터치(Don't touch)' 무대도 글로벌 K팝 팬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레드벨벳은 중독성 넘치는 새 앨범 타이틀 곡 ‘Psycho’ 무대를 최초 공개한다. 캐치한 포인트 동작은 물론, 레드벨벳의 고혹적인 춤선과 힙한 카리스마를 모두 만날 수 있어 다채로운 퍼포먼스로 이목을 집중시킬 전망이다.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트와이스, 레드벨벳, GOT7, 마마무, 세븐틴, 뉴이스트, AOA, 몬스타엑스, 에이핑크, 여자친구, 아스트로, 스트레이키즈, 청하, 오마이걸, NCT DREAM, NCT127, ITZY, 엔플라잉,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총 20개 팀이 출연하는 ‘2019 SBS 가요대전’은 오는 25일(수) 오후 5시 40분에 SBS와 WAVVE를 통해 생중계된다.

 

지난해 김연자에 이어 송가인 역시 엔딩 무대를 차지할지 관심이 모인다. [사진=스포츠Q(큐) DB]
지난해 김연자에 이어 송가인 역시 '가요대축제' 엔딩 무대를 차지할지 관심이 모인다. [사진=스포츠Q(큐) DB]

 

# K팝부터 트로트까지, 레전드 엔딩 '아모르 파티' 이을 'KBS 가요대축제'

27일 오후에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2019 KBS 가요대축제'가 생방송된다. KBS 2TV와 모바일 플랫폼 WAVVE에서 생중계되는 가요대축제는 방송인 신동엽, 가수 겸 배우 진영, 가수 아이린이 진행을 맡았다.

'2019 KBS 가요대축제' 또한 화려한 라인업으로 눈길을 끈다. 방탄소년단, 갓세븐, 있지, 몬스타엑스, 트와이스, 뉴이스트, 레드벨벳, 세븐틴, NCT127, NCT드림, 스트레이키즈,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골든차일드, 마마무, 아스트로, 에버글로우, 에이핑크, 엔플라잉, 여자친구, 오마이걸, 우주소녀, 청하, 송가인 등 총 24개 팀이 출연을 확정지었다.
 
유독 눈에 띄는 출연자는 바로 한국갤럽 선정 '2019 올해를 빛낸 가수' 2위에 진입한 대세 트로트 가수 송가인이다. KBS 가요대축제는 지난해 트로트 가수 김연자의 '아모르 파티'가 엔딩을 장식, 방탄소년단이 백댄서를 자처하는 화려한 무대로 화제가 된 바 있다.

1020세대와 아이돌 팬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연말 음악 방송에서 지난 연말 '아모르 파티'로 레전드를 장식한 김연자에 이어 중장년층의 '원픽' 송가인이 또 다시 세대간 화합의 무대를 선사할지 이목이 모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뉴욕 타임스퀘어 공연으로 'MBC 가요대제전'에 불참한다. [사진=스포츠Q(큐) DB]
방탄소년단은 뉴욕 타임스퀘어 공연으로 'MBC 가요대제전'에 불참한다. [사진=스포츠Q(큐) DB]

 

# 새해 시작을 함께, 최다 팀 출연으로 폭넓은 스펙트럼… 'MBC 가요대제전'

2019년의 마지막 날인 31일은 '2019 MBC 가요대제전'이 생중계를 앞두고 있다. 오는 31일 화요일 저녁 8시 55분 일산 MBC 드림센터 공개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2019 MBC 가요대제전'은 '케미스트리'를 주제로 올 한해를 빛낸 최정상 K-POP 스타들의 '케미 폭발'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지난 연말 MC를 맡아 활약했던 소녀시대 윤아, 아스트로 차은우는 올해도 ‘MBC 가요대제전’의 MC를 맡아 역대급 비주얼 케미를 보여준다. 그리고 ‘대세’로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장성규가 새로운 MC로 합류해, 세 명의 MC가 선보일 케미스트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9 MBC 가요대제전'은 에이오에이(AOA), 던(DAWN), 갓세븐, 있지, 몬스타엑스, NCT드림, NCT127,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국카스텐, 규현, 김재환, 노라조, 뉴이스트, 러블리즈, 레드벨벳, 마마무, 성시경, 세븐틴, 셀럽파이브, 송가인, 아스트로,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우주소녀, 이석훈, 장우혁, 청하, 태민, 현아, 홍진영 등 총 31개 팀으로 지상파 3사 중 가장 많은 팀이 출연을 예고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방탄소년단이 오는 31일 미국 ABC 방송의 '뉴 이어스 로킹 이브' 출연을 확정하며 뉴욕 타임스퀘어 공연에 나서면서 지상파 연말 무대 중 유일하게 참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MBC 가요대제전'은 가장 많은 가수들이 출연하는 만큼 K팝부터 발라드, 트로트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줄 예정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