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6 18:44 (월)
미스터트롯, 브랜드평판 3개월 연속 TOP3… 명불허전 '대세 예능'
상태바
미스터트롯, 브랜드평판 3개월 연속 TOP3… 명불허전 '대세 예능'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0.03.09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대망의 결승전을 앞둔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이 TV화제성부터 브랜드평판까지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대세' 예능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미스터트롯 2위 나혼자산다 3위 아는형님 순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미스터트롯은 방영을 시작한 1월부터 결승을 앞둔 3월까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1월엔 '나 혼자 산다'에 이은 2위를 차지했으며, 2월~3월엔 2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사진=TV조선 제공]
[사진=TV조선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2월 5일부터 2020년 3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좋아하다, 감사하다' 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임영웅, 시청률, 결승'이 높게 분석되었다. 또한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69%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사진=]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오는 12일, 결승전 방송만을 앞둔 미스터트롯은 브랜드평판 뿐 아니라 TV화제성, 시청률까지 역대급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매주 방송 중이거나 방송 예정인 비드라마 181편을 대상으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인 '비드라마 부문 화제성'에서 미스터트롯은 9주 연속 압도적인 점유율과 함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더해 임영웅, 영탁, 이찬원 등 출연자들 역시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톱10 안에 이름을 올리며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시청률 역시 매주 새 역사를 쓰고 있다. 방송 시작 이래 한 회도 시청률이 하락하지 않았다. 지난 5일 방송된 10회에서는 시청률 33.8%(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을 기록하며 10주 연속 신기록을 세웠다.

미스터트롯은 5회 만에 25.7%라는 기록으로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래 최고 시청률(2019.2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 최종회, 23.8%)을 갈아치웠으며, 머지 않아 30%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민 예능 반열에 들어섰다.

무관중으로 결승 녹화를 마친 미스터트롯은 관객 점수 대신 12일 방송 당일 실시간 문자투표로 최종 우승을 가려낼 예정이다. '실시간 투표'라는 변수까지 추가된 미스터트롯 최종회가 예능 프로그램 사상 가장 높은 기록(2010년 KBS2TV '1박 2일', 39.3%)을 경신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