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32 (화)
KB손보 '말리X19세' 케이타 지명, 혁신 위한 승부수? [남자배구 외인드래프트]
상태바
KB손보 '말리X19세' 케이타 지명, 혁신 위한 승부수? [남자배구 외인드래프트]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0.05.18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프로배구 남자부 의정부 KB손해보험이 외국인선수 드래프트에서 승부수를 던졌다. 혁신하지 않으면 만년 하위권을 벗어날 수 없다는 구단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상열 KB손해보험 감독은 지난 15일 서울 청담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2020 한국배구연맹(KOVO) 남자부 외인 드래프트에서 1순위 지명권을 얻은 뒤 노우모리 케이타(19·말리)를 지명했다.

케이타는 2001년생으로 이번 드래프트 명단 중 최연소다. 키 206㎝ 장신으로 점프와 파워 등 운동능력이 좋고, 어린 만큼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다. 지난 시즌 세르비아 리그에서 뛰었다.

이 감독은 스스로 ‘모험’이라 규정하면서도 KB손해보험이 달라지기 위한 선택임을 강조했다. KB손보는 최근 5시즌 동안 한 차례 4위에 올라 '봄 배구'를 다퉜을 뿐 4차례나 6위에 머물렀다.

이상열 KB손해보험 감독은 외국인선수 드래프트 1순위로 노우모리 케이타를 지명했다. [사진=KOVO]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상열 감독은 “사실 상당한 모험”이라며 “펠리페 등 검증된 선수를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우리 팀 국내 선수 수준이 높지 않아 안전하게 가서는 좋은 성적을 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과거 KB손보 유니폼을 입고 활약했던 펠리페(32·브라질·204㎝), 알렉스(28·포르투갈·200㎝) 등 V리그에서 검증된 자원들도 있었다. 경험이 부족한 케이타를 호명한 데 위험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 감독은 “그래서 모험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케이타는 어리다. 점프력이 있고 키도 크다. 별명도 ‘짐승’이다. 무조건 때린다”며 “우리 팀 사정상 어느 정도 ‘몰빵’을 해야 한다. 영상으로 보면 공 다루는 게 천안 현대캐피탈 다우디(25·우간다·201㎝)보다 뛰어난 것 같다. 좋지 않은 공도 때릴 줄 알고, 넘어졌다가도 금방 일어나 때리더라. 장신이 그렇게 빠른 몸놀림을 할 수 있다는 게 놀라웠다”고 설명했다.

전력이 약한 KB손해보험은 높은 점유율로 확실히 해결해줄 아포짓 스파이커(라이트)가 필요하다는 자체 분석이다. 지난 시즌 산체스(쿠바)의 대체선수로 데려온 브람(벨기에)은 클러치 능력이 떨어졌고, 마테우스가 괜찮은 기량을 보였지만 케이타가 더 큰 가능성을 갖췄다는 판단이다. 

노우모리 케이타는 폭발적인 신체능력과 타고난 체격을 갖춰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다. [사진=KOVO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이상열 감독은 “행사장에서 (발열 체크 이상 없다는 표식의) 노란색 스티커를 붙여줘 KB손보의 날이라고 생각했다”며 “케이타의 이름(노우모리)도 노랑을 연상시켜 우리 팀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을 받았다. 1순위 행운이 우리에게 올 것 같았는데, 하늘이 많이 도왔다”고 기뻐했다.

11년 만에 친정팀에 사령탑으로 돌아온 이 감독은 “지금 당장의 성적은 어렵겠지만 팬들에게 즐겁고 신나는 배구를 보여드리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2순위 지명권을 얻은 대전 삼성화재는 라이트 크라이첵(30·폴란드·207㎝)의 이름을 불렀고, 3순위 서울 우리카드는 펠리페와 재계약하는 대신 레프트 알렉스를 지명했다. 5순위 수원 한국전력은 미국 국가대표 출신 러셀(27·205㎝)을 지명했다.

6순위 안산 OK저축은행은 미리 점찍어뒀던 필립(25·폴란드·197㎝)을 호명했고, 4순위 인천 대한항공과 7순위 현대캐피탈은 기존 외인 비예나(27·스페인·194㎝), 다우디와 재계약하는 등 7개 구단 모두 드래프트 결과에 만족하는 모양새다.

KOVO는 본래 이달 초 체코에서 외인 트라이아웃 및 드래프트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 탓에 국내에서 비대면으로 행사를 개최했다. 선수들은 참석하지 않고 계약을 위한 서류와 영상, 자료 등만 보냈고, 7개 구단은 이를 바탕으로 지명권을 행사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