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34 (화)
유튜버 쯔양 은퇴까지… 슈스스가 쏘아올린 '뒷광고' 논란
상태바
유튜버 쯔양 은퇴까지… 슈스스가 쏘아올린 '뒷광고' 논란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0.08.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268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 쯔양이 은퇴를 선언했다. 협찬을 받아 광고를 진행하며 표기를 제대로 하지 않은 일명 '뒷광고' 논란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된데 이은 결과다.

쯔양은 6일 오전 자신의 유튜버 채널에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과 함께 글을 게재했다. 쯔양은 "방송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던 시기에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다.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사진=쯔양 유튜브 화면 캡처]
[사진=쯔양 유튜브 화면 캡처]

 

또한 "방송을 처음 시작한 후 짧은 기간 동안 유튜브 관련 지침에 대해 무지해 지키지 못했다. 이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좀 더 자세히 공부하지 못했던 제 잘못"이라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다만 자신이 언급한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는 전혀 없었고, 9월 1일 법안이 변경 전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 지침에 따라 영상 더 보기란 가장 상단에 표기했다고 설명했다.

쯔양은 "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를 해왔다', '광고가 아닌 영상임에도 이건 무조건 광고다', '탈세를 하였다', '사기꾼'이라는 등 허위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의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해당 영상에 “잠잠해지면 또 돌아오는 것 아니냐"는 일부 댓글이 달리자 쯔양은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답변을 직접 남기기도 했다.

 

한혜연은 지난달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가 협찬·광고 표기 없이 PPL을 진행했다는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한혜연의 슈스스tv' 화면]
한혜연은 지난달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가 협찬·광고 표기 없이 PPL을 진행했다는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한혜연의 슈스스tv' 화면]

 

지난달 가수 강민경,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등의 유튜브 PPL 논란으로 시작된 유료 광고 논란이 결국 268만 인기 유튜버 쯔양의 은퇴 선언까지 낳은 것.

이에 더해 지난 1일 유튜버 '홍사운드'가 유튜브 '뒷광고' 실태를 폭로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과거 영상에 유료광고 표시를 새로 넣거나 최근 유난히 '유료광고 포함'을 표시한 영상이 많다면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폭로 이후 인기 유튜버인 문복희, 양팡, 햄지 등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료광고가 포함된 영상이었음에도 업로드 당시 표기를 누락하거나 눈에 띄지 않게 표기한 '뒷광고'에 대해 사과했다.

이들 유튜버가 뒤늦게 유료광고 표시에 나선 이유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다음 달 1일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을 개정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광고가 포함된 콘텐츠에는 금전적 지원, 할인, 협찬 등 구체적으로 어떤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명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광고 표시는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추천·보증 내용과 근접한 위치에 있어야 하며 본문 중간, 댓글 작성, '더보기'를 눌러야 확인이 되는 경우는 원칙 위반이다. 광고 표시 문자가 너무 작거나 '일주일 동안 사용해 보았음' 등 불명확한 표현 역시 불가능하다. 유튜브의 경우 5분 단위로 반복해서 광고 표기를 해야 한다.

한편, 은퇴를 선언한 유튜버 쯔양은 "타 유튜버 채널에서 쯔양을 언급하며 '너는 안 접냐 너도 접어라' '너 때문에 쯔양 은퇴했다' 등 원색적인 비난이나 악플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