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23 13:17 (금)
[박영웅의 K팝포커스]⑥ ‘What You Waiting For' 전소미 잠재력 드디어 폭발하다
상태바
[박영웅의 K팝포커스]⑥ ‘What You Waiting For' 전소미 잠재력 드디어 폭발하다
  • 박영웅 기자
  • 승인 2020.08.25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류 콘텐츠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K팝 음악이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박영웅의 K팝포커스’는 수년간 음악 전문 취재를 통해 다져진 기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앨범 리뷰 및 K팝 뮤지션들의 음악 이야기를 다루고자 합니다. K팝 음악을 눈과 귀로 즐기는 것을 넘어 감성과 이성으로 동시에 만끽하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박영웅 기자] K-POP 시장을 이끌어갈 차세대 여성 뮤지션 전소미가 지난 7월 22일 신곡 'What You Waiting For'를 발매하고 정식 컴백을 했다. 이번 컴백은 전소미에게는 솔로 뮤지션으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쇼케이스나 다름없었다. 음악적으로 호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만족할 만한 대중적인 인기몰이도 끌어냈기 때문이다. 이에 박영웅의 K팝 포커스는 전소미의 이번 새 앨범을 분석하고 앞으로 계속될 전소미의 음악 활동을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 K-POP 차세대 솔로 여가수 0순위 유망주 전소미

많은 대중에게 전소미라는 뮤지션은 '프로듀스101' 우승자라는 기억으로 각인돼 있다. 실제 전소미는 지난 2016년 케이블 채널 Mnet에서 방송된 경연 프로 '프로듀스101'에서 압도적인 기량과 비주얼로 쟁쟁한 경쟁자들을 모두 따돌리고 정상에 서게 됐다.

당시 최고 인기를 구가하던 아이돌 오디션의 우승자였던 만큼 향후 전소미 행보에 대해 "이른 시간 안에 국제적 스타로 도약할 것"이라는 예상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 이후 전소미 행보는 예상처럼 빠르게 최고의 길로 들어서는 모습은 아니었다. 2018년 첫 번째 소속사 JYP와 계약 해지를 하게 됐고 같은 해 YG엔터테인먼트의 대표 프로듀서 테디가 설립한 더블랙레이블과 전속계약을 하면서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가게 됐다.

결국 전소미는 2019년 6월 13일 그룹 아이오아이 해체 후 무려 3년여 만에 두 곡이 수록된 싱글앨범을 발매하고 정식 솔로 데뷔를 하게 됐다.

전소미의 솔로 첫 앨범은 그가 생각했던 음악을 펼쳐 보이거나 솔로뮤지션으로서의 방향성을 완벽하게 담아낸 작품은 아니었다. 그러나 처음 시작하는 솔로 여가수였다는 점, 당시 YG엔터테인먼트가 뒤숭숭한 시점이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전소미 캐릭터를 구축하고 그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끌어냈던. 음악적으로는 충분히 가능성을 인정받을만한 작품이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전소미의 첫 솔로 앨범은 기대와는 다르게 다른 이슈에 묻혀 크게 부각되지 못했고 그는 다시 시간을 보내며 칼을 갈아야만 했다.

그리고 1년여가 지난 올해 7월 22일 그는 ‘What You Waiting For’라는 싱글앨범을 들고나와 왜 자신이 K-POP을 대표하게 될 0순위 여성 뮤지션인지를 제대로 증명해냈다.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 전소미 잠재력을 폭발시킨 ‘What You Waiting For'

‘What You Waiting For'는 '전소미 잠재력을 폭발시키기에 충분했던 곡'이었다는 표현이 가장 알맞은 한 줄 평 같다. 이 곡은 현재 가장 유행하는 K-POP 댄스 음악의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곡으로 K-POP 뮤지션으로 교육받고 자라온 전소미에게 '가장 잘 맞는 옷' 같은 노래다.

여름 시즌에 걸맞은 트로피컬한 분위기의 밝은 사운드는 물론이고 전소미의 퍼포먼스 능력을 몇 배로 끌어올리는 경쾌한 리듬과 이전 앨범보다 더 극대화된 대중적 멜로디가 사람들의 귀를 단숨에 사로잡고 있는 모습이다. '대중음악계의 솔로 여왕'을 꿈꾸는 전소미에게는 날개와도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

특히 곡에서 전소미는 이전 앨범과는 달리 자신이 갖고 있는 아름다운 보이스를 제대로 살려내면서 가창력 측면에서도 인정받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전소미만의 보이스를 좋아했던 팬들에게는 가장 만족스러운 앨범일 수밖에 없다. 또한 곡 제작에 참여하며 싱어송라이터로서의 가능성도 점검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런 곡의 완성도와 전소미의 재능이 만난 결과 ‘What You Waiting For'는 국내 음악방송 정상을 차지함은 물론 음원차트 상위권을 점령하면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더욱 고무적인 부분은 해외 9개 지역 아이튠즈 K-POP 차트 TOP5를 차지했고 수천만 건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해외에서의 반응 역시 뜨거웠다는 점이다. 이는 전소미가 K-POP을 대표할 차세대 솔로 여가수라는 점을 확실하게 증명해주는 기록들이다.

이처럼 전소미는 이번 싱글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데 성공했고 대외적으로도 큰 성과를 만들어냈다. 사실상 ‘What You Waiting For' 앨범이 전소미의 뮤지션으로서의 진정한 출발이 아닐까 생각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 전소미 직격 인터뷰

01. 1년여 만의 컴백인 만큼 소감이 남다를 것 같다.

"1년 만에 돌아와서 너무 벅차고 남달라요. 사람으로서 성장한 것 같기도 하고, 음악적으로 이제 저 전소미가 어떤 방향으로 갈지 알려드리고 싶기도 했어요. 무엇보다 이번 컴백 준비를 굉장히 오래 해서 잘하고 싶은 마음이 컸고 결과가 좋아서 만족합니다."

02. 신곡 ‘What You Waiting For’ 제작 과정 및 전반적인 곡 소개를 한다면?

"이 곡은 굉장히 빨리 만들어졌어요. 제작할 때도 즐겁게 작업했던 기억이 나고, 즐거운 환경에서 빨리 만들어진 곡인만큼, 모두가 마음에 들어 했던 것 같습니다. 곡 소개를 키워드로 하자면 20살 전소미, 건강함, 당당한 여자, 조금 성숙해진, 진지해진, 다이어트 열심히 함, 인 것 같아요. 곡은 전반적으로 두 가지의 의미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나는 사랑 노래로 풀 수 있고, 하나는 저 자신에게 하는 말이기도 해요. 가사만 보면 사랑 노래일 것 같지만 뮤비는 또 저에게 하는 말로 해석이 되어있어서 그런 점이 재미있으실 것 같아요."

03. ‘What You Waiting For’이 데뷔곡 ‘BIRTHDAY’와 비교해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BIRTHDAY’ 때는 녹음 과정에서부터 제가 많은 사람의 목소리를 냈어야 했어요. 기법이나 땡땡함이나 밝고 빠른 곡이니 혼자 부르면 식상할까 봐 여러 가지의 목소리를 내면서 다양함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죠. 듣는 분들도 재미 있으시다고 했어요. 하지만 이번 ‘What You Waiting For’는 저 소미의 목소리로 조금은 덤덤하게 담백하게 나름 풀어낸 것 같습니다. 무게감은 확실히 ‘BIRTHDAY’보다 많아진 것 같아요. 대중 분들이 이번 노래 이후로 저를 가수로서 진지하게 봐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04. 데뷔곡에 이어 두 번째 앨범 역시 테디와 작업하게 됐는데, 분위기는?

"너무 즐거웠고, 앞서 말했던 것처럼 즐거운 환경에서 작업하니까 작업 물도 굉장히 빨리 나왔던 것 같아요. 저에게 이런 기회가 온 것이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저희의 작업 케미는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니 기대해 주세요."

05. 테디와 공동 작곡에 이어 작사까지 참여한 것으로 아는데 음악적으로 얻은 성과나 소득이 있다면?

" 항상 작곡해보고 싶었고 아이디어도 많았어요. 테디 오빠를 알게 된 후에 같이 작업도 시작하게 됐고, 그러면서 저를 많이 표현하게 되고, 스스로 고민하는 시간도 생기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다양한 면으로 사람으로서 개방적으로 되었고, 표현의 자유를 얻게 된 것 같아요."

06. 뮤지션으로서 앞으로 음악적 방향성 혹은 음악적 목표가 있다면?

"저는 I.O.I로 아이돌 걸그룹 생활을 해봤던 사람으로서 많은 아이돌 분들이 표현에 제약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 저에게는 작곡, 작사, 뮤지션으로서 표현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으니 전소미다운 표현과 하고 싶은 말을 함으로써 다른 분들도 많이 표현했으면 좋겠어요. 제가 먼저 많이 표현해서 자신감도 드리고 싶고요. 그렇다고 제가 표현만 마음껏 하고 노래가 안 좋으면 안 되니까 노래가 좋으면서도 적당한 표현이 잘 스며든 곡을 쓸 수 있는 법에 대해서도 스스로 고민해봐야죠."

07. 주요 활동 계획과 팬들에게 한 마디.

"‘BIRTHDAY’가 저의 자기소개서라면 ‘What You Waiting For’는 저의 시작점이에요. 앞으로 하고 싶은 거, 표현하고 싶은 게 너무 많다 보니 더 좋은 곡으로 여러분들을 빨리 찾아뵐 수 있을 것 같아요. ‘What You Waiting For’로 첫 1위도 하게 되었는데 정말 감사하고, 오랫동안 준비한 저와 회사의 보상이라고 생각해요. 당연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고, 정말 감사하게 이 순간을 기억하려고 노력할 거예요."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사진=더블랙레이블 제공]

 

◆ 전소미 향후 활동 계획

전소미는 공식 데뷔 이후 뛰어난 방송 감각으로 섭외 1순위 여성 솔로로 주목받아왔다. 이런 장점을 앞세워 앞으로도 다양한 방송 활동을 통해 팬들을 만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빠른 시기에 신곡을 내놓으며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 기자가 본 전소미

전소미는 데뷔 시절부터 어리지만, 자신의 모든 ‘끼’와 열정을 다 보여주는 당찬 매력을 가진 소녀였다. 특히 그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은 과연 전소미라는 뮤지션이 어디까지 성장하게 될 것인가라는 기대를 하게 했다. 이런 전소미가 드디어 날개를 펴고 비상하는 모습이다. ‘What You Waiting For' 시작으로 전소미는 국내 톱 여성 뮤지션으로 올라서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