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PD수첩, 전광훈 목사 집중조명… "코로나19 정치적 이용하려"
상태바
PD수첩, 전광훈 목사 집중조명… "코로나19 정치적 이용하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0.08.26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지난 25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는 '전광훈 목사와 팬데믹'이라는 주제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하는 국가적 혼란과 위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들을 취재했다. 

사랑제일교회와 8.15 광화문 집회에서 나온 코로나 19 확진자가 누적 천여 명에 이르렀다. 더 심각한 것은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방역당국은 여러 차례 8.15 광화문 집회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했으나 사랑제일교회의 전광훈 목사는 기도의 힘으로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다는 취지의 설교를 하고 8.15 집회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전광훈 목사는 1월 15일 전국 각지에서 광화문으로 향하는 전세버스 시간표를 홍보하기도 했다. 주요 일간지에는 8.15 집회를 홍보하는 광고가 실렸다. 대형 교회를 비롯한 보수적인 기독교 장로들도 광고를 냈다고 한다. 8.15 집회에는 극우 인사들도 가세했다.

 

[사진=MBC 'PD수첩' 제공]
[사진=MBC 'PD수첩' 제공]

 

8월 15일 당일 코로나 19 확진자가 115명이 발생했지만, 전광훈 목사는 집회를 강행했다. 서울시는 8월 15일 신청한 집회를 단 한 건도 허락하지 않았지만, 소송을 통해 두 단체가 집회를 허락받았다. 결국 광화문에는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었다. 집회 참가자들은 마스크를 벗고, 구호를 외치고 심지어 음식까지 먹는 등 방역수칙을 무시했다. 이날 집회 이후,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전국 각지로 번졌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 역시 매일 수십 명씩 늘고 있다. 사랑제일교회의 담임목사는 전광훈 목사로 그는 주말마다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고 방역지침을 무시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지난 2월, 전광훈 목사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지만, 교회 신도와 추종자들은 방역 지침을 지키지 않으며 예배와 집회를 이어갔다고 한다. 심지어 발열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도 예배에 참석한 이도 있었다. 하지만 교회는 부실한 신도명단을 제출하는 등 방역에 협조하지 않았다.

2005년 ‘빤스 발언’으로 매스컴에 오르내리기 시작한 전광훈 목사는 청교도영성훈련원을 통해 교계의 주목을 받으며 대형 교회의 지지를 받았고 지난해 2월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대표회장이 됐다. 하지만 전광훈 목사의 정치적 행보와 운영방식을 놓고 한기총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고, 한기총 비대위는 전 목사를 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사진=MBC 'PD수첩' 제공]
[사진=MBC 'PD수첩' 제공]

 

뿐만 아니라 전광훈 목사는 2008년 이후 총선마다 기독교 정당을 결성해 국회 진출을 시도했다. 또한 헌금을 마음대로 쓸 수 있도록 교회 정관을 바꿨다고 알려졌으며 예배나 세미나 후에 후원약정서를 걷기도 했다.

8.15 광화문 집회 등으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세가 거세지만, 전광훈 목사는 책임을 인정하기는커녕 음모론을 펼치고 있다. 심지어 극우단체와 정치인까지 가세해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 ‘PD수첩’ 취재 결과, 춘천에서는 김진태 전 의원을 포함한 관계자들의 이름이 참가자 명단에 올라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전광훈 목사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바이러스를 이용해 반정부 인사들을 탄압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가짜뉴스와 음모론은 바이러스 방역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PD수첩’ 제작진은 "어렵게 지킨 방역망이 무너졌지만,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그들은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다"며 "지금 우리 사회는 위기 상황을 맞았고, 위기 앞에서 방역에 협조하는 것은 시민의 기본의무라며 당국은 방역 방해에 단호하게 대처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MBC ‘PD수첩’은 매주 화요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