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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테니스 국가대표 남지성의 멘탈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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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테니스 국가대표 남지성의 멘탈관리법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9.11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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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프로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멘탈이 강한 운동선수는 도전적이고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경쟁이라는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도 오히려 도전이라는 가치를 발견한다. 반면에 멘탈이 약한 선수는 벅찬 상황이 닥치면 긴장부터 한다.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기 때문에 좌절하며 실전에서 평소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남지성. [사진=대한테니스협회 제공]

 

운동선수가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그리고 심리적으로 균형을 이뤄야 한다. 이렇게 신체적, 그리고 심리적으로 모두 준비된 선수는 강인한 멘탈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멘탈은 단순히 마음먹는다고 원하는 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평소 다방면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관리해야 강해질 수 있는 것이 바로 멘탈이다.

우리는 야구, 골프, 테니스, 바둑, e스포츠 등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를 ‘멘탈 스포츠’라 일컫는다. 그만큼 이 많은 종목들에 심리, 마음가짐이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하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테니스에서 멘탈은 왜 중요할까? 이번에는 테니스에서 멘탈이 왜 중요한지 테니스 국가대표 남지성의 말을 빌려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는 남지성의 말이다.

“테니스는 단식 또는 복식으로 하는데 축구나 야구처럼 선수교체도 할 수 없는 개인종목이죠. 더군다나 경기 중에는 간단한 코칭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선수 개인이 오롯이 혼자 책임져야 합니다. 거기다 다양한 나라의 수많은 선수들을 만나고…. 더우나 추우나, 심지어 비가 며칠간 내리는 힘든 상황에서도 홀로 견뎌야 해요. 이때 미리 계획하고 세운 전술마저 통하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정말 힘들어요. 물론 힘들지 않은 종목은 없겠지만, 테니스도 이렇게 다양한 어려움이 닥칠 수 있어요. 그리고 경기가 시작하면 그러한 상황을 모두 선수 홀로 이겨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테니스 선수라면 멘탈이 매우 중요하고 또 강해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가대표까지 간 남지성도 약한 멘탈로 경기에 임한 경험이 있을까?

“당연하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심리적, 멘탈적으로 흔들렸던 경기가 많았어요. 사실 거의 매 경기를 긴장과 부담 속에서 제 플레이를 못했다고 볼 수 있죠. 그럴 때 마다 ‘나는 왜 이럴까’라며 자책하다가 질 때가 많았어요.”

경기 중 멘탈이 흔들리면 페이스를 찾지 못하는 선수들이 많다. 그런데 남지성은 어떻게 극복해냈을까?

남지성. [사진=대한테니스협회 제공]

 

“전에는 경기를 단순히 이기고 지고로 생각했어요. 그래서 무조건 이기는 걸 목표로 잡았죠. 그러니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경기 때 멘탈이 잘 흔들리더라고요. 지금은 목표 자체를 승패가 아닌 기술적인 부분을 잘 해내는 것으로 설정해요. 그랬더니 심리적으로도 편해지고 집중력도 높아졌습니다. 아직도 전 멘탈적으로 강해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멘탈 관리에 끝은 없으니까요. 멘탈은 정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남지성은 승패에 대한 생각을 버렸다. 중요한 경기에서 성적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게 어불성설이라고 느껴지는가? 그러나 남지성의 멘탈관리 법은 일리가 있다. 남지성은 결과에 포커스를 둔 것이 아니다. 남지성이 집중한 것은 아무리 중요한 대회, 아무리 긴장되는 경기라 하더라도 ‘과정’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었다. 남지성의 멘탈관리 비법은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에 있었다.

끝으로 남지성의 말로 테니스 선수라면 참고하면 좋을 강한 멘탈 다지기 팁을 전한다.

“경기 때 긴장하는 이유는 무조건 이기고 싶고, 뭔가 보여주고 싶고, 잘하고 싶을 때 생기는 것이라고 전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승패는 운명에 맡기고, 내가 연습했던 것만, 내 플레이만, 신나게 펼치자고 마음먹죠. 강한 멘탈이란 어떤 극한도 이겨낼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는 마음같아요. 여러분도 스스로를 믿어주세요. 그리고 자신에게 집중해보세요. 강한 멘탈도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소해준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강사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과정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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