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3:25 (화)
해바라기 밭이 아름다운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성 ‘지금 가볼만한 곳’...마스크착용은 필수
상태바
해바라기 밭이 아름다운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성 ‘지금 가볼만한 곳’...마스크착용은 필수
  • 이두영 기자
  • 승인 2020.09.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이두영 기자] 에헤라 디야, 꽃세상이로구나! 지난봄 청보리 밭을 볼 수 있는 여행지로 눈길을 끌었던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성이 요즘 해바라기 덕분에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

입구에는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문을 자제해 달라는 현수막이 크게 붙어 있다. 그런데도 주말 주중 가리지 않고 일출시간이나 일몰 무렵에 카메라를 든 관광객들이 대거 몰려들고 있다.

연천군은 이곳을 관광지로 널리 알리고 지역 농산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계절별로 경관 미관에 도움이 되는 작물을 심고 있다.

성 아래 널찍한 사면에는 개화한 해바라기가 절정 상태를 보이고 있다. 높다란 성을 배경으로 꽃밭을 촬영하는 사람이 몰려들고 있다. 주말 동틀 무렵에는 “해바라기 반, 사람 반”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16일 석양 무렵, 연천 호로고루성 근처에 해바라기밭에 꽃이 활짝 피어 그림같은 경치를 빚고 있다.
16일 석양 무렵, 연천 호로고루성 근처에 해바라기밭에 꽃이 활짝 피어 그림같은 경치를 빚고 있다.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임진강변에 자리한 호로고루성은 이름부터 특이해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삼국사기에 이곳을 포함하는 고랑포 일원의 임진강을 호로하(瓠蘆河), 표하(瓢河) 등으로 불렀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 현종 때 편찬된 동국여지지에는 ‘호로고루’와 ‘호로탄’이라는 이름이 나온다. 이는 호로고루 지명의 역사가 매우 오래됐음을 말해 준다.

이곳은 6세기 이후 약 2세기 동안 고구려의 중요한 군사요충지 역할을 했다. 조선시대에는 지방 행정을 보는 고위 관리가 기거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화유적지로 가장 크게 나타난 특징은 고구려 축성방식이다. 인근 당포성,은대리성은 물론 고구려 수도였던 중국 길림성의 국내성, 북한에 있는 평양 대성산성 등과 마찬가지로 토성에 석축의 장점을 접목해 실용성과 견고함을 배가시킨 점이 눈에 띈다. 근래에 문화재연구소 등이 실시한 수차례의 문화유적 지표조사에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지리적으로는 임진강변 현무암 절벽 위다. 화산폭발 이후 임진강을 따라 흘러온 용암이 굳어서 형성된 암반 위에 지금 시기에는 볼 수 없는 고토양층이 최대 3m 두께로 덮였고 삼각형 모양의 평평한 대지 위에 성이 건설됐다.

이 토양층에서 목책,유구,지상건물지,대형집수시설,우물지 등이 발견됐다. 고구려시대의 다양한 생활상이 담긴 기와,석기,철기 등 유물도 다량 출토됐다.

16일 일몰 무렵 호로고루성을 방문한 커플이 성 꼭대기에 올라 추억을 쌓고 있다 (초상권 허락을 받고 촬영한 사진임).
16일 일몰 무렵 호로고루성을 방문한 커플이 성 꼭대기에 올라 추억을 쌓고 있다 (초상권 허락을 받고 촬영했음).

 

입구에는 각종 자료와 체험이 가능한 호로고루홍보관이 있지만 잠정폐쇄 상태다. 특산물을 파는 부스만 운영되고 있다.

호로고루성은 따로 입장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아무 때나 자유로이 둘러볼 수 있다. 주차장도 넉넉하게 마련돼 있으며 요금은 징수하지 않는다.

해바라기 밭과 성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발열체크를 받고 마스크 착용을 반드시 해야 한다.

가는 길은 내비게이션에 호로고루를 입력하고 가면 되지만 농도로 들어서면 크게 꺾이는 곳이 있어서 속도를 낮춰야 한다. 노을을 구경하고 주차장에서 나갈 때는 일방통행 이정표를 따라 마을을 벗어나 T자 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된다.

감염병 때문에 카페나 박물관 등 실내 시설로 나들이 하기 꺼려지는 시기에, 호로고루 같이 탁 트인 들판은 그나마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이 된다.

요즘은 가능한 한 이동을 자제해야 하지만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답답하다면 비말 차단이 확실히 되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람 접촉이 적은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