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33 (금)
트로트가수 권도운 커밍아웃… 연예계 당당한 행보 살펴보면
상태바
트로트가수 권도운 커밍아웃… 연예계 당당한 행보 살펴보면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0.10.0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데뷔 10년 만에 공식 커밍아웃한 트로트가수 권도운이 자신의 SNS를 통해 감사인사를 전했다.

권도운은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침부터 기사가 쏟아져 깜짝 놀랐다. 더 열심히 하겠다"며 "성원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게이 #트로트가수 #권도운' 등 해시태그도 포함했다.

권도운은 앞서 소속사 믿음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성소수자의 인권을 대변하고 연예계 커밍아웃의 지평을 열어 가는 역할을 하고 싶었다”라며 "성소수자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고백했다.

 

트로트가수 권도운 [사진=믿음엔터테인먼트 제공]
트로트가수 권도운 [사진=믿음엔터테인먼트 제공]

 

권도운은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1학년 재학 중 2009년 tbs 대학생 트로트 가요제에서 대상, 작사상, 작곡상 등 3관왕을 석권하며 가요계에 입문한 트로트 싱어송라이터이다. 이후 2010년 1집 ‘한잔 더, 내 스타일이야’로 데뷔했고, 2011년에는 예명 권스틴으로서 댄스트로트곡 ‘투나잇(Tonight)’으로도 활동했다.

최근에는 장윤정 원곡의 '카사노바'를 리메이크 발표해 활발하게 활동했으며, 매주 목요일 유튜브 채널 '나몰라패밀리 핫쇼'의 고정게스트로 출연 중이다.

지난 2000년 홍석천이 성적 지향을 밝힌 이후 활동 중인 연예인이 공식적으로 커밍아웃한 것은 권도운이 두 번째라고 알려져 있지만, 커밍아웃하는 성 소수자 연예인들의 행보는 드물게나마 이어져 왔다.

지난 2013년에는 영화감독이자 제작자인 김조광수와 레인보우팩터리 대표 김승환의 결혼식이 열리기도 했다. 결혼식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김조광수 감독은 "이성애자였으면 조용히 결혼했을 것이다. 우리는 많은 사람 앞에서 결혼할 수 밖에 없다"면서 "법적으로 인정받는 것과 상관 없이 오늘부터 우리는 부부다"라고 밝혔다.

김조광수 김승환 부부는 같은해 혼인신고서를 제출했지만 반려됐다. 이듬해 서울서부지법에 구청의 불수리 통보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했으나 '가족관계등록법 등 현행법에 규정된 혼인은 남녀 간의 결합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는 이유로 1·2심 모두에서 각하됐다.

 

가수 홀랜드 [사진=홀랜드 인스타그램]
가수 홀랜드 [사진=홀랜드 인스타그램]

 

지난 2017년에는 보이그룹 탑독의 멤버 한솔이 다른 누군가에게 성적 끌림을 느끼지 못하는 '에이섹슈얼(무성애자)'임을 고백해 화제를 모았으며, 남성 뮤지션 홀랜드는 지난 2018년 데뷔와 동시에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공개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홀랜드는 이후 동성애 코드를 담은 뮤직비디오와 화보 등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돌학교'에 출연했던 솜혜인이 SNS를 통해 동성과 연애 사실을 밝히며 양성애자임을 커밍아웃했다. 솜혜인은 여자친구와 다정한 사진을 공개하면서 "제가 사랑해서 당당해서 잘못이 아니니까 커밍아웃 한 것이지 사람들 눈에 띄고자 커밍아웃을 한 게 아니다"라며 "남들과 똑같이 연애하고 사랑하는 걸 숨기고 싶지 않다"고 고백했다.

권도운의 커밍아웃에 조언을 해 준 지인으로 알려진 '슈퍼스타K2' 출신 박우식 역시 지난 2010년 ‘슈퍼스타K2’ 방송을 통해 커밍아웃했다. 박우식은 지난 6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저는 2010년 커밍아웃 후 힘들게 살아왔다. 극단적 선택을 하려고 마음먹은 적도 있고, 우울증에 대인기피증까지 사람을 멀리하기도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권도운이 오늘 새벽까지 자신의 이야기를 얘기하며 ‘커밍아웃하고 싶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말렸지만 도운이가 이미 마음을 먹고 있었기에 응원해주기로 했다"면서 "이번 기회로 권도운이 활발한 활동을 해서 성소수자들을 대변하는 가수가 되길 바란다"고 응원의 뜻을 전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