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4 (금)
스타벅스, '대한제국 선포일' 기념 환구단 MD 2종 출시
상태바
스타벅스, '대한제국 선포일' 기념 환구단 MD 2종 출시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0.10.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스타벅스가 10월 12일 대한제국 선포일을 기념하고, 환구단의 역사와 문화 유산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환구단 텀블러와 머그 총 2종을 출시한다.

대한제국 선포일은 1897년 10월 12일 고종이 환구단에서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황제의 자리에 오른 날이다. 환구단은 고종이 조선을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황제 즉위를 앞둔 때에 하늘에 제를 드리고 황제즉위식을 거행한 곳으로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 157호로 지정된 역사적인 문화유산이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송호섭 대표이사가 이끄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6월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환구단점 개점 기념식과 문화유산보호 후원 행사를 진행하며 문화유산보존기금 기부 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의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환구단 텀블러, 머그 판매 수익금 등으로 근대 문화유산 보호 후원을 위한 총 5000만 원의 문화유산보존 기금을 마련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측은 "이번에 출시하는 환구단 텀블러와 머그는 환구단이 가진 역사적 배경과 의지를 표현하는 디자인을 담았다"며 "상품의 색상은 근현대사의 한국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었던 붉은색 벽돌의 진한 살구색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매화나무 디자인은 환구단의 황궁우 내부 벽면에 새겨진 매화 그림을 재현하여 대한제국의 따스한 봄날을 담고자 디자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대한제국 선포일(10월 12일) 기념 환구단 텀블러와 머그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스타벅스 환구단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올해 6월 개점한 환구단점은 환구단과 황궁우 등 우리 문화유산 건축물의 주요 요소를 주제로 한 인테리어를 구현해 친근하게 우리 문화유산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009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맺은 이래 현재까지 우리 문화재와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앞서 삼일절과 광복절을 기념하는 텀블러와 머그 등을 선보이고 관련 수익금을 우리 문화재 보존에 활용했다.

또한, 지난 2017년에는 대한제국 당시 유일한 해외 외교건물인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의 복원과 보존비용 등 총 3억 원을 후원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롭게 단장한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은 2018년 5월 복원을 마치고 재개관했다.

이 외에도 2015년부터 매해 독립유공자 자손 대학생 장학금을 후원하며 현재까지 233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으며, 주요 문화재 문화 행사 후원 및 청결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재 지킴이 활동을 지속 진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포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