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02 (금)
bhc치킨 'BBQ 횡령설' 개입? 법적대응 나선다
상태바
bhc치킨 'BBQ 횡령설' 개입? 법적대응 나선다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0.10.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bhc가 경쟁사 ‘BBQ 죽이기’에 앞장섰다고 보도한 매체와 진술자 주씨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선다.

bhc는 “지난 14일 한국일보 탐사보도팀 소속 기자를 대상으로 전 BBQ직원인 주씨의 허위 주장에 대해 제대로 검증을 하지 않고 이를 보도해 명예와 기업신용을 훼손했다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앞서 bhc는 주씨를 상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법적 절차도 진행했다.

[사진=BHC 제공]

 

bhc는 허위 사실 유포와 보도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과 돌이킬 수 없는 정신적 피해와 심각한 명예훼손에 대해 사회에 경종을 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기로 하고 강력한 법적 절차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bhc는 “이번 법적 절차를 통해 허위 주장으로 제기된 의혹의 실체가 투명하고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입증할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6일 한국일보는 윤홍근 BBQ 회장의 유학 자금 횡령 관련 건이 bhc가 주씨를 통해 개입한 결과라는 의혹을 보도했다.

그러나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게 bhc의 설명. 주씨는 2018년 한 방송사에 윤 BBQ 회장이 회삿돈 17억 원을 횡령했다는 공익 제보를 했는데, 당시 모든 제보의 자료를 주씨가 직접 준비해 진술했으며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증빙자료를 제출했다는 것. 그러던 주씨가 지난해 10월경 돌연 입장을 180도 바꿔 BBQ 진술서에 본인이 공익 제보한 내용과 상반되게 진술하며 bhc 지시라고 진술했다는 게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bhc는 주씨 진술 번복 계기의 원인을 짐작할 수 있는 녹취록을 공개했다. 주씨는 녹취록에서 BBQ가 사설탐정을 고용해 본인과 가족 등을 찾아다니며 금전관계로 묶여있는 사람들을 소송하겠다고 말하며 한국에서 윤 회장이 형사소송을 취하할 수 있도록 진술번복을 해달라고 두 달 이상 괴롭힘을 당했다고 밝혔다.

윤홍근 BBQ 회장. [사진=연합뉴스]

 

주씨와 bhc가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bhc는 “bhc치킨이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과정에서 주씨가 먼저 연락을 취해 컨설팅을 제안했다. 주씨는 윤 회장 비리를 폭로하고 싶다면서 공신력있는 언론사 연결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주씨의 발언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는 게 bhc의 설명이다. “업무 진행 중 주씨는 BBQ치킨 근무시절 일부 사실들을 공익제보하고 싶다며 매 미팅마다 하소연했다. 공익성과 신뢰성이 높은 방송사를 소개시켜 줬다”면서도 “허위사실을 만들어 제보하라고 이야기하거나 금전적인 지원을 한 적은 절대 없다. 모든 제보는 주씨가 직접 자료들을 준비해 취재에 응하며 진술했고 증빙자료도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bhc 관계자는 “그간 동종업계 브랜드인 BBQ와 법적 다툼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다수의 소송은 대부분 BBQ가 시작했지만 결과적으로는 bhc의 승소로 마무리됐다. bhc는 이번 사건의 사실관계를 명백하게 밝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한편 주씨의 제보를 토대로 BBQ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은 윤 회장의 횡령 의혹이 실체가 없다고 판단, 횡령 혐의 등에 대해서는 불기소 결정을 내린 상황이다. 더불어 BHC 배후 의혹을 뒷받침하는 박현종 bhc 회장과 주씨의 카카오톡 대화 내역 등이 공개됐다. 15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bhc의 개입 의혹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자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사실 관계를 먼저 확인해 보겠다”고 답하며 bhc와 BBQ의 진실공방이 장기화될 것을 암시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