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0-04 21:05 (금)
배민, '2020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 성료… 제2대 마스터 탄생
상태바
배민, '2020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 성료… 제2대 마스터 탄생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0.11.1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쌀떡과 밀떡의 차이는 뭘까”, “떡볶이랑 곁들여 먹을 때 칼로리가 낮은 음식은 무엇일까”.

떡볶이를 둘러싼 심층적인 질문 45문항을 거쳐 ‘제2대 떡볶이 마스터’가 탄생했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최고 떡볶이 전문가를 선발하는 ‘2020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열린 ‘2020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 뒤풀이 라이브에서 개그우먼 김신영 씨(왼쪽)와 가수 헤이즈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민은 "올해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국민 간식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남다른 애정을 겸비한 떡볶이 전문가를 뽑고, 많은 이들이 한바탕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열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특히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온라인 필기시험, 뒤풀이 라이브 등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해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배민에 따르면 11일 오후 7시부터 치러진 온라인 필기시험은 떡볶이에 대한 전방위적 지식을 측정하는 45문항이 출제됐다. ‘독특한 마블링 무늬로 친숙한 떡볶이 접시의 생산 공장은 전국에 몇 곳이 있을까’, ‘다음 중 가장 굵은 떡을 사용하는 떡볶이집은 어디일까’ 등 평소 떡볶이의 세계에 관심이 없었으면 놓치기 쉬운 문제들까지 다양하게 출제됐다.

이와 함께 음식을 씹는 소리를 들려주며 무엇을 먹는지 알아맞히는 ASMR 문제, 외국인이 떡볶이를 주문하는 상황을 제시하고 떡볶이 토핑으로 무엇을 주문했는지 찾는 영어듣기평가, 유명 떡볶이 맛집의 내부를 보여준 뒤 어딘지 묻는 영상 퀴즈 등 온라인의 특성을 살린 기발한 시청각 문제들도 10 문항이 출제됐다.

배민 관계자는 "올해 시험은 오픈북, 오픈멤버 방식으로 인터넷 검색과 상의가 가능한 점을 감안해 작년보다 난이도를 높였다"며 "모두가 어려워하는 킬러 문항과 시청각 문제를 곳곳에 배치하고, 빨리 푸는 사람에게 유리한 시간 제한 방식을 적용하여 진정한 떡볶이 고수를 가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온라인 시험 결과, 27분 5초만에 문제를 풀어 총 100점 만점에 98점을 기록한 홍금표 씨(서울 쌍문동·30)가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우승을 차지했다. 최고점인 98점을 맞은 참가자는 2명이었으나 더 빨리 문제를 푼 홍 씨가 마스터의 영예를 안았다고 배민은 전했다.

배민은 홍 씨에게 1년 내내 매일 떡볶이를 먹을 수 있는 배민 떡볶이 쿠폰 365장과 함께 떡볶이 접시, 앞치마, 포크, 접이식 테이블 등으로 구성된 한정판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키트’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홍 씨는 배민과의 전화 연결 인터뷰에서 "평소 떡볶이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잘 풀었던 것 같다"며 "내년에는 코로나를 극복하고 많은 이들이 절치부심해서 떡볶이 마스터에 도전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행사를 총괄한 장인성 우아한형제들 브랜딩실장은 "올해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는 직접 만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모두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짜여져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 이벤트였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떡볶이 마니아는 물론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민은 떡 4개가 나란히 누워있는 모양의 11월 11일을 ‘떡볶이의 날’로 선언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브랜딩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배민 측은 "올해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역시 응시 전 본인 실력을 점검하는 ‘셀프테스트’에만 무려 35만여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 속에 치러졌다"고 전했다. 아울러 마지막 문제를 맞힌 정답자 수에 1만원을 곱한 금액의 떡볶이 쿠폰을 사회 취약 계층 아동 청소년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11월 9일부터 13일까지를 떡볶이 위크로 정하고 감탄떡볶이, 죠스떡볶이, 삼첩분식, 스쿨푸드 등 국내 유명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모든 고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또 한정판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키트와 같은 스페셜 굿즈를 제작해 할인쿠폰 이용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증정할 계획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