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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온라인 콘퍼런스서 H-솔루션 기술력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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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온라인 콘퍼런스서 H-솔루션 기술력 뽐낸다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0.11.19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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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현대제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업무 증가 트렌드에 맞춰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하는 자동차 전문 브랜드 'H-솔루션'의 기술력을 온라인으로 보여준다. 

현대제철은 "다음달 2일부터 10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온라인 콘퍼런스를 연다"며 "국내외 고객들에게 현대제철의 자동차강재 및 관련 기술력을 널리 알리겠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제철 홈페이지 내 포털을 통해 신청하면 참가할 수 있다. 

[사진=현대제철 제공]

 

주제는 '미래 자동차 소재의 전망', '필러와이어 적용 TWB 핫스탬핑 용접기술' 등 첨단 자동차 소재 및 기술 관련이다. 

'미래 자동차 소재의 전망' 세션에서는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발·출시되고 있는 전기차(EV)와 수소전기차(FCEV)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인 플라잉카를 소개한다. 더불어 이에 따른 철강사의 기술, 신제품 개발을 통한 대응전략을 설명한다.

다음달 9일 발표하는 'TWB 핫스탬핑 용접 기술' 및 '핫스탬핑 기술 적용 센터필러 개발' 세션에서는 현대제철이 개발해 특허를 취득한 용접기술 및 이를 적용한 제품을 소개한다.

자동차 부품에 적용될 소재는 경량화 및 충돌성능 향상을 위해서 TWB(두께나 강도가 다른 두 강판을 용접해 하나의 판으로 만든 후 성형하는 공법. 차량에 TWB 공법을 적용시키면 차량 중량의 10% 가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연비절감은 물론 충돌에 강해 차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음)와 핫스탬핑(950℃의 고온으로 가열된 철강소재를 금형에 넣고 프레스로 성형한 뒤 금형 내에서 급속 냉각시키는 공법을 말함. 이 공법을 적용하면 원소재를 인장강도 150kg/㎟ 이상의 초고강력강으로 만들수 있고 복잡한 형태로 가공할 수 있으며, 우수한 치수정밀도를 가짐) 기술을 많이 적용한다. 이때 소재로 쓰이는 알루미늄 실리콘(Al-Si) 강판은 레이저용접을 할 경우 도금층에 있는 알루미늄 성분이 용접부로 침투해 용접부의 강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현대제철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러 와이어 레이저 용접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와 함께 각각 다른 강도를 가진 핫스탬핑강(1.5GPa & 1.0GPa)을 필러 와이어 레이저 용접 기술을 이용해 TWB로 성형, 제작하는 센터필러(승용차의 좌우 중앙부에 설치되어 지붕을 받치고 도어를 유지하는 기둥) 개발을 완료했다.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이 기술을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에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고윤활 GI외판 개발 현황', '자동차용 초고강도강 특성 연구결과', '초고장력강 성형해석 기술' 등의 주제 발표,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돼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4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초고강도 경량차체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자동차 전문브랜드 H-솔루션을 론칭했다. 고장력강·핫스탬핑 등 자동차용 소재 단위에서부터 성능과 원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물성·성형·용접·방청·도장·부품화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나타낸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온라인 콘퍼런스를 통해 현대제철 만의 고품질 자동차 소재를 홍보하는 한편,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기술력 및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사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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