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풀무원다논, 비건인증 대체요거트 '식물성 액티비아' 출시
상태바
풀무원다논, 비건인증 대체요거트 '식물성 액티비아' 출시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1.01.1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9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요거트 브랜드 ‘액티비아(ACTIVIA)’가 비건 인증을 받은 대체 요거트를 국내 시장에 선보인다.

요거트 전문기업 풀무원다논의 장 전문 특화 브랜드 액티비아는 18일 "국내외 비건 시장 확대 트렌드에 발맞춰 우유 대신 코코넛으로 만든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 ‘식물성 액티비아’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체 요거트(Yogurt alternatives)는 기존 요거트 주원료인 우유 대신 코코넛, 콩, 오트 등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요거트와 유사한 맛과 식감을 살린 새로운 형태 요거트로, 유제품 섭취가 어려운 소비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으면서 기존 요거트 특징인 유산균은 대부분 그대로 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나의 건강’과 ‘지구 환경’을 함께 생각해 탄력적으로 채식을 하는 이른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 늘면서 비건식품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회사 그랜드뷰리서치는 "글로벌 비건식품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9.6% 성장하며 특히 비건 요거트는 전체 비건식품 시장 성장을 주도해 연평균 18.9%씩 고성장할 것"이라 내다봤다.

[사진=풀무원다논 제공]

글로벌 대체 요거트 시장 리더는 프랑스 다논이다. 즉 이번 식물성 액티비아 국내 출시는 발효기술 100년 노하우를 지닌 프랑스 다논과 바른먹거리 풀무원이 함께 국내 비건 요거트 시장 개척에 나선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풀무원다논은 ‘식물성 액티비아’ 출시 앞서 국내 비건 인증기관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식품 인증을 취득했다. 비건 인증은 동물 유래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이용하지 않고 교차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하며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에만 주어진다.

풀무원다논은 "식물성 액티비아는 비단 채식을 지향하는 사람뿐 아니라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모든 사람들에게 제격"이라며 "우유 대신 코코넛으로 만들어 평소 우유나 요거트 등 유제품 섭취가 어려운 사람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다. 또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 트랜스지방 0g, 콜레스테롤 0%다. 여기에 기존 액티비아 특장점으로 꼽히는 액티비아만의 20개국 특허 프로바이오틱스 ‘액티레귤라리스’(DN560004)와 함께 1컵당(100g 기준) 3g의 식이섬유까지 함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식물성 액티비아는 맛에도 특별히 신경을 썼다. 풀무원 측은 "코코넛은 기존 요거트의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을 잘 살려내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거부감이 거의 없을 것"이라면서 "여기에 유럽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코코넛과 가장 잘 어울리면서 한국인이 선호하는 과일을 엄선해 더했다. 상큼한 파인애플, 아삭아삭하고 부드러운 복숭아, 깊고 진한 풍미를 담은 블루베리까지 총 3가지 맛으로 깔끔한 코코넛과 어우러져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식물성 액티비아는 전국 대형마트, 슈퍼마켓 및 온라인에서 판매 예정이다. 국내 비건 요거트는 일부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으나 풀무원다논은 식물성 액티비아를 온라인은 물론 전국 유통망에 공급해 누구나 쉽게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를 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 접점을 최대한 늘릴 계획이다.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비건 요거트 시장 규모는 약 16억 달러(1조7700억 원), 앞으로 매년 18.9%씩 성장해 2027년에는 약 65억 달러(7조2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현재 비건 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아시아도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유연한 채식을 하는 플렉시테리언과 건강과 지구환경을 위해 비건 식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어 2027년까지 연평균 20.2%씩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풀무원은 국내에서 비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해 비건 라면 ‘자연은 맛있다 정면’, 비건 김치 ‘비건 톡톡 썰은김치’, 비건 스킨케어 ‘브리엔’을 출시했고, 이번에 풀무원다논에서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까지 선보였다.

풀무원다논 액티비아 담당자는 “국내 요거트 시장은 정체된 상태지만 풀무원다논은 국내 시장에서 보기 어려웠던 혁신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매년 두자리 성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식물성 액티비아 출시로 국내 비건 요거트 시장을 개척하고, 9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요거트 브랜드로서 올해도 요거트 시장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정희련 대표가 이끄는 풀무원다논은 "자사는 풀무원 바른 먹거리 철학과 100년 발효 역사를 지닌 프랑스 다논의 세계 1위 요거트 기술이 더해져 설립된 요거트 전문기업"이라며 "현재 9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요거트 ‘액티비아’, 온 가족 활력 요거트 ‘아이러브요거트’, 6년 연속 그릭요거트 국내 판매 1위 (닐슨 RI 기준, 2014~2019년) ‘풀무원다논 그릭’, 위 전문 특화 발효유 ‘위솔루션’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힘줬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