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신개념 K팝 플랫폼 '유니버스', 론칭 전 살펴보기
상태바
신개념 K팝 플랫폼 '유니버스', 론칭 전 살펴보기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1.2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K팝이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아티스트와 팬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확장된 글로벌 팬덤의 충성도에서 수익화 가능성을 본 기업들이 K팝 플랫폼 시장으로 뛰어들었다.

엔씨소프트가 출시하는 K팝 플랫폼 '유니버스'도 오는 28일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게임사로서의 노하우, 10년 이상 인공지능(AI) 연구 등 IT 기술력을 무기로 삼았다.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K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를 28일 글로벌 시장에 동시 출시한다. 유니버스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플랫폼이다.

엔씨는 "IT 기술력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아티스트와 팬을 한층 더 가깝게 연결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앞선 설명에 따르면 유니버스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총 3개 언어로 서비스 될 예정이며, 팬덤 활동을 기록하고 보상해주는 ‘콜렉션(Collection)’, 아티스트의 캐릭터를 꾸미고 뮤직비디오도 제작하는 ‘스튜디오(Studio)’, 오리지널 콘텐츠가 매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Media)’ 등 특화된 기능이 담겼다.

엔씨에 따르면 유니버스 어플리케이션은 이달 21일 기준 사전 예약 400만을 돌파했다. 현재 188개국에서 사전 예약에 참여했고, 해외 이용자 비중은 80%다.

 

[사진=엔씨소프트, 클렙 제공]
[사진=엔씨소프트, 클렙 제공]

 

# 아티스트 음원 발매·예능 콘텐츠 제작, 비대면 콘서트도

유니버스는 각 아티스트 별 오리지널 음악 콘텐츠 '유니버스 뮤직',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와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개최 소식을 알렸다. 아티스트 별로 특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글로벌 K팝 팬덤의 시선을 끈다.

유니버스는 지난 16일 오리지널 음악 콘텐츠인 '유니버스 뮤직'의 첫 주자로 아이즈원(IZ*ONE)을 공개했다. 아이즈원은 오는 26일 ‘디디댄스(D-D-DANCE)'의 발매를 앞두고 콘셉트 포토, 유닛 콘셉트 포토, 뮤직비디오 티저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유니버스 측은 "아이즈원을 시작으로 발매되는 ‘유니버스 뮤직’ 시리즈는 유니버스의 모든 아티스트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매 월 음원과 화보, MV를 비롯한 다채로운 컨텐츠들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20일에는 강다니엘과 몬스타엑스(MONSTA X)가 출연하는 유니버스 오리지널 시리즈 티저 영상 및 공식 포스터가 각각 공개됐다.

강다니엘이 출연하는 예능 ‘에이전트 블랙잭 K’는 인간의 모습으로 지구에 잠입한 외계인을 다시 돌려보내기 위한 최고의 두뇌게임을 담으며, 몬스타엑스가 출연하는 예능 ‘에어리어 51 : 더 코드(AREA 51 : THE CODE)’는 외계 인류 자유 협정 지역인 51 구역에서 1989년 발생한 폭발 사고를 막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는 사설탐정 몬스타엑스의 이야기를 그린다.

유니버스 측은 "유니버스 예능 콘텐츠 '유니버스 오리지널 (UNIVERSE ORIGINAL)'은 강다니엘, 몬스타엑스를 시작으로 총 11팀의 라인업을 구성해 ‘유니버스’ 만의 세계관 속에서 신선하고 흥미로운 어드벤처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사진=엔씨소프트, 클렙 제공]
[사진=엔씨소프트, 클렙 제공]

 

뿐만 아니라 21일 엔씨, 클렙(Klap) 측은 유니버스 공식 SNS를 통해 ‘유니-콘(UNI-KON)’ 콘서트 공식 포스터 와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오는 2월 14일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유니-콘' 개최 소식을 알렸다.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유니-콘은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확장현실(XR) 기술을 콘서트에 활용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멀티뷰(Multi-View) 기능도 제공할 계획. 엔씨 측은 "유니버스 앱 및 공식 사이트를 통해 전세계 K팝 팬들이 14팀의 아티스트 무대를 라이브 감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내달 14일 개최되는 유니-콘에는 강다니엘(이하 가나다순), 더보이즈(THE BOYZ), 몬스타엑스(MONSTA X), 박지훈, 씨아이엑스(CIX), 아스트로(ASTRO), 아이즈원(IZ*ONE),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우주소녀, 에이비식스(AB6IX), 에이티즈(ATEEZ), 위아이(WEi), 크래비티까지 총 14팀이 출연을 확정지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