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5 (수)
예능 스핀오프, 벽을 허물어 웃음을 찾다
상태바
예능 스핀오프, 벽을 허물어 웃음을 찾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1.27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최근 인기 예능 프로그램들이 잇따라 스핀오프 형식을 도입하며 새로운 재미를 시청자에게 전하고 있다.

스핀오프(spin-off)란 기존 작품의 캐릭터나 설정에 기초해 만든 새로운 이야기, 즉 파생작 또는 번외작을 뜻한다. 시청자에게 익숙한 프로그램들이 보다 신선해진 모습으로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특히, 플랫폼의 경계를 허물고 온라인으로 나아간 예능 스핀오프 프로그램들이 주목받고 있다.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공개되는 방송가 제작 스핀오프 프로그램의 경우 TV 방송보다 표현과 편성이 자유롭다는 이점이 있다. TV 매체의 파급력과 온라인 매체의 유연성을 적절히 이용한 시도다.

 

[사진=tvN 제공]
[사진=tvN 제공]

 

대표적으로 코미디TV ‘맛있는 녀석들’의 '오늘부터 뚱' 시리즈는 헬스부터 축구, 야구, 주짓수까지 섭렵한 '운동뚱' 김민경과 김연자, 노라조, 우주소녀 쪼꼬미, 여자친구 등 다양한 가수들과 컬래버레이션 무대를 펼친 '댄스뚱' 문세윤의 활약으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MBC '나 혼자 산다'의 여성 패널 박나래, 한혜진, 화사가 중심이 된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여은파'는 이른바 '순한맛 콘텐츠'는 TV 방송으로, '매운맛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로 공개하며 유튜브에서만 볼 수 있는 B급 감성과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평을 받았다.

tvN '신서유기'는 매 시즌 다채로운 스핀오프 예능을 선보이고 있다. ‘라끼남’, ‘삼시네세끼’, '마포 멋쟁이', ‘나홀로 이식당’, ‘언제까지 어깨춤을 추게 할 거야’, '뒤돌아보지 말아요' 등 신서유기 출연진들의 활약이 빛나는 다양한 스핀오프 콘텐츠를 선보이는 '채널 십오야'는 1월 기준 24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사진=tvN 제공]
[사진=tvN 제공]

 

올해도 다양한 스핀오프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을 만난다. 지난 17일 방송을 시작한 tvN '빽사이코러스'는 ‘코미디 빅리그’의 인기 코너 ‘사이코러스’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이다. '빽사이코러스'는 TV를 통해 A급 코러스를 보여준 ‘사이코러스’와 달리 B급 버전으로 날 것의 웃음을 선사하겠다는 의도로 기획됐다.

황제성과 양세찬이 각각 부캐인 황태와 양미리로 분해 아이돌, 힙합 가수 등 기존 ‘사이코러스’에서 볼 수 없던 장르의 스타들을 만나 그들의 애창곡을 코러스한다. 1회에서는 광희가 출연해 최초로 완곡 독창의 기회를 주는가 하면, 뒤이어 나선 산들은 올해 입대를 앞두고 임진각에서 버스킹에 나선다.

이어 tvN이 새로 선보이는 유퀴즈 스핀오프 프로그램 ‘난리났네 난리났어’가 새로 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 '난리났네 난리났어'는 '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연자들과의 인연을 바탕으로 확장을 시도하는 프로그램.

27일 tvN에 따르면, '난리났네 난리났어'는 그동안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자기님’이라는 애칭으로 불렸던 이들을 그들의 삶의 터전에서 다시 만나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진행자 유재석, 조세호가 그대로 스핀오프 프로그램에서도 진행을 이어간다.

지난 22일 공개된 '난리났네 난리났어' 하이라이트 영상에서는 강렬한 빨간색 의상과 단발머리 가발을 맞춰 착용한 큰 자기 유재석과 아기자기 조세호의 모습이 담겨 시청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28일 공개되는 첫 회는 '월드클래스' 모델 최소라와 떡볶이를 사랑한 김관훈 자기님이 나서 우리나라 대표 분식 떡볶이와 관련된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눠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