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8:38 (목)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 선정... 식품 기업체 중 유일
상태바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 선정... 식품 기업체 중 유일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03.2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홍원식 회장이 이끄는 남양유업 중앙연구소가 식품 기업체로는 유일하게 국가 공인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에 선정됐다.

남양유업은 지난 18일 현판식을 진행하며 "향후 5년간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로서 비타민D 분석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국가참조표준 데이터 축적에 기여할 예정이다.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공인한 데이터 개발과 활용을 활성화하는 국가참조표준센터 데이터 기관 중 하나다. 국립농업과학원이 대표기관으로 이름을 올려두고 있는 가운데 남양유업 중앙연구소가 공동협력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소개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식품 영양성분표’ 등 국가가 공인한 고품질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전문 지식과 측정 기술은 물론 데이터 수집 및 가공에 필요한 전문 장비들을 보유해야만 데이터센터로 선정될 수 있다. 이런 사유로 통상 연구소 및 병원 등 전문 기관이 데이터센터로 선정돼왔다. 이례적으로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에서 유일하게 민간 기업체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고 강조했다.

[사진=남양유업 제공]

국제공인시험인증기관인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2019년 비타민D 국제비교숙련도 시험에 참가해 평가 기준인 ‘Z-Score’ 지표에서 0에 가깝게 도출해 데이터센터로 선정될 역량을 인정받았다. 현재 비타민D 성분 가공품 및 농축수산물 원물 영양성분 분석 등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박종수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소장은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로 선정돼 국가 식품 데이터 구축 사업에 자부심을 가진다”며 “남양유업의 기술력을 인정을 받게 돼 기쁘며 앞으로도 이러한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더 좋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지난 2001년 영유아식 업계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지난 2014년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조제분유 영양성분 분석용 ‘인증표준물질(CRM)’ 개발에 성공해 국내 최고 수준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