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32 (목)
차트 대통합, 그 어려운 걸 해내는 아이유 [Q차트]
상태바
차트 대통합, 그 어려운 걸 해내는 아이유 [Q차트]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3.2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음원 차트가 '라일락' 빛으로 물들었다.

지난 25일 발표된 아이유의 정규 5집 ‘라일락’(LILAC)이 공개 이후 주요 음원차트 1위는 물론 앨범 전곡이 상위권을 점령하며, '음원 강자' 아이유의 저력을 증명했다.

타이틀곡 '라일락'은 멜론, 지니, 플로, 벅스 등 실시간 차트를 집계하는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가수 아이유 [사진=스포츠Q(큐) DB]
가수 아이유 [사진=스포츠Q(큐) DB]

 

특히 멜론 '최신 24Hits'에서는 26일 오전 9시 기준 앨범 전곡이 1위부터 10위를 차지하는 차트 '줄 세우기'로 타이틀곡은 물론 수록곡 전체가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최신 24Hits 차트는 발매 1주내 곡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의 데이터를 집계한다. 때문에 당일 발매 음원이 이 차트에 드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 멜론 내 전체 곡을 기준으로 한 24Hits에서도 최초로 발매 2시간 만에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벅스 실시간 차트에서도 26일 오전 9시 기준 실시간 차트에서 앨범 전곡이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으며, 아이튠즈 앨범 차트 11개국에서도 1위를 기록하면서 해외 팬들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다.

4년 만에 선보인 아이유의 정규 5집 앨범 ‘라일락(LILAC)’은 총 10곡이 수록됐으며 이번에도 아이유가 직접 프로듀싱은 물론, 작곡 및 전곡 작사에 참여했다. 지금껏 지나온 20대를 10개의 트랙에 다채로운 시각으로 풀어내 그동안의 성숙해진 감성을 오롯이 담았다. 앨범에는 "20대의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지켜봐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함을 담아 화려하고, 그리고 조금은 쓸쓸하기도 한 아이유만의 인사를 전한다"는 설명이 적혔다.

 

[사진=EDA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EDAM엔터테인먼트 제공]

 

타이틀곡 ‘라일락’은 베이스 라인을 시작으로 펑키한 리듬과 팝적인 요소들이 조화를 이뤄 만들어낸 70-80년대 사운드가 귀를 사로잡는다. 아이유는 앨범을 통해 "10년간 열렬히 사랑하다가 봄이 지르는 탄성 속에 기쁘게 이별하는 한 연인의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또 다른 타이틀곡 '코인(Coin)'은 팝타임, 카코, 아이유가 공동 작곡했으며, 데뷔 이래 최초로 선보이는 아이유의 화려한 래핑과 드롭 파트가 돋보인다. 아이유는 앨범을 통해 "자극적인 것들은 대체할 수 없이 매력적이지만 결국 건강에 해롭다. 내 건강에 해로운 게임은 딱 요번 한 판만 더 할게요"라는 곡 설명을 전했다.

이밖에도 수록곡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보컬리스트 나얼, 악뮤(AKMU)의 이찬혁, 딘(DEAN), 우기(WOOGIE), 페노메코(PENOMECO)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뮤지션들과 작곡가 박우상, 임금비, 수민(SUMIN) 등 유명 작곡진이 대거 참여해 한층 더 넓어진 음악적 스펙트럼을 선보였다.

신곡 발매와 동시에 공개된 ‘라일락’ 뮤직비디오는 플립이블(Flipevil)이 연출을 맡았다.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에서는 아티스트 정재형이 ‘좋은 날’에 이어 또다시 깜짝 출연해 음악 요정으로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으며, 아이유의 20대 마지막을 함께 하며 의미 있는 장면을 그려냈다.

한편 아이유는 이번 앨범 활동을 시작으로 4년 만에 음악 방송에 출연한다. KBS 2TV '뮤직뱅크', MBC '쇼!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 등 지상파 3사 음악방송과 JTBC '유명가수전',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도 출연할 예정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