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1:49 (화)
'데뷔 10주년' B1A4, 다시 날아 오르다 [김지원의 아이돌중심]
상태바
'데뷔 10주년' B1A4, 다시 날아 오르다 [김지원의 아이돌중심]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4.2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나르샤, 비원에이포' 그룹 B1A4(비원에이포)가 23일 10번째 생일을 맞이한다.

B1A4 멤버 신우, 산들, 공찬은 오는 23일 10주년 기념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고 온라인 팬미팅 ‘나르샤 비원에이포'을 개최하며 팬들과 함께 데뷔 10주년을 축하할 계획이다.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B1A4는 2011년 4월 21일 첫 미니앨범이자 데뷔 앨범 '렛츠 플라이(Let's Fly)'를 발매하고 23일 음악방송에서 타이틀곡 '오케이(O.K)' 무대를 선보이며 정식 데뷔했다. 첫 앨범부터 멤버 진영의 자작곡을 수록하며 '자체 프로듀싱돌'로 주목받은 B1A4는 이듬해 발매한 정규 1집 '이그니션(IGNITION)'부터 자작곡을 타이틀 곡으로 선정해 활동하기 시작했다.

B1A4는 '뷰티풀 타겟(Beautiful Target)', '잘자요 굿나잇', '이게 무슨 일이야', '솔로 데이(SOLO DAY) 등 발랄하고 경쾌한 곡들로 보여준 특유의 소년미와 청량함으로 '초통령'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반대로 '걸어 본다', '론리(Lonely)', '스윗 걸(Sweet Girl)', '거짓말이야' 등 섬세하고 감성적인 곡들을 통해서도 B1A4만의 색깔을 확실히 만들었다는 평을 받는다.

10년 동안 멤버 개개인의 역량도 눈에 띄게 성장했다. 막내 공찬은 비교적 개인 활동이 적은 편이었지만, 웹드라마 '맛있는 연애', '나의 이름에게'와 MBC에브리원 드라마 '연애는 귀찮지만 외로운 건 싫어!' 등을 통해 연기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해 영화 '미스터 보스' 주연을 맡으며 스크린에 첫 데뷔했다.

'복면가왕', '불후의 명곡' 등 경연 예능을 통해 대중에게 '노래 잘하는 아이돌'로 눈도장을 찍은 메인보컬 산들 역시 뮤지컬 배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년, 2019년 두 장의 솔로 앨범을 발매했고 이후 OST, 컬래버레이션 음반 등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난해 발매한 웹툰 '취향저격 그녀' 컬래버 음원 '취기를 빌려'는 차트 역주행 및 주요 음원사이트 최상위권을 기록하기도 했다.

멤버 신우는 앨범 프로듀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2014년 발매한 정규 2집 '후 엠 아이(Who Am I)'부터 꾸준히 자작곡을 실었다. 뮤지컬 '체스', '삼총사', '광주' 등에도 참여하며 안정적인 가창력을 선보였다. 2020년 발매한 정규 4집 앨범에는 전체 프로듀싱을 주도하며 음악적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다.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해 신우의 전역 이후 발매한 정규 4집 앨범 ‘오리진(Origine)’은 그들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일 수 밖에 없었다. 데뷔 7주년이던 2018년, 멤버 바로와 진영이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와 결별하고, 3인조로 팀을 재정비한 후 처음 발매하는 앨범이라는 점에서 많은 팬들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B1A4는 완전체 활동에 있어 서로에게 크게 의지했다면서, 앞으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거쳤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B1A4의 고민은 앨범 안에 고스란히 담겨, 특유의 섬세한 감성과 성숙해진 보컬을 녹여낸 '전곡 자작곡' 음반을 탄생시켰다.

긴 시간 활동한 아이돌 그룹이 겪는다는 '마의 7년차'를 뛰어넘고 당당히 마주하게 된 10주년이다. 10주년 팬미팅의 타이틀인 '나르샤, 비원에이포', '나르샤'는 '날아 오르다'의 순우리말이다. B1A4의 데뷔 앨범명이자 인사말인 '렛츠 플라이(Let's Fly)'와도 같은 뜻이다. B1A4는 데뷔 10주년을 맞아 다시 처음처럼 날아 오르겠다는 다짐으로 팬들 앞에 선다.

데뷔 10주년 기념으로 23일 발매하는 신곡 ‘10 TIMES‘는 10년 동안 늘 곁에서 힘이 되어준 팬들을 위한 곡으로 몽환적이면서도 청량한 사운드로 B1A4 특유의 서정적이면서도 산뜻한 감성을 담았다. 18일 공개된 데뷔 10주년 기념 스케줄러 티저에는 소속사 후배 아티스트인 오마이걸(OH MY GIRL)과 온앤오프(ONF), B1A4의 히트곡 제목이 적혀 있어 특별한 콘텐츠에 기대가 모인다.

앞서 공개된 티저 이미지에서 B1A4는 바닷가, 숲길, 도로 등 제주도의 동화 같은 자연을 배경으로, B1A4의 데뷔 앨범명이자 팀 구호인 ‘Let’s Fly’가 적힌 풍선을 들고 쉼 없이 달려온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는 의미를 더했다. B1A4는 오는 23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10주년 기념 디지털 싱글 ’10 TIMES’를 공개하고, 당일 오후 8시 온라인 팬미팅을 열어 팬들과 만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