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CJ대한통운 '녹색물류', 네트워크 최적화한 방법은?
상태바
CJ대한통운 '녹색물류', 네트워크 최적화한 방법은?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1.08.0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CJ대한통운이 빅데이터 기반 시스템을 적용, 최근 실천 중인 친환경 물류에 박차를 가한다. 

CJ대한통운은 5일 "빅데이터 기반 최첨단 ‘수송복화 알고리즘 시스템’을 통해 물류 네트워크를 최적화해 효율을 증대하고 탄소배출 감소 효과까지 동시에 충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수송복화 알고리즘 시스템은 허브터미널, 서브터미널, 물류센터, 물류거점 등을 오가는 수송차량(대형트럭)의 빅데이터를 분석, 가장 효율적인 운송 네트워크와 운영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단순한 매칭 프로그램이나 인간의 경험으로 운영하던 기존 방법과 달리 출발지, 도착지, 이동거리, 차량크기, 화물정보, 물동량 등 수송차량과 관련된 정보들을 종합 분석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은 "네트워크 최적화를 통해 화물 없이 빈 상태로 운행하는 공차 이동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수송차량이 이동하는 전체 이동거리를 줄임으로써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됐다"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한 고정·임시 차량 수 분석·예측이 가능해져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수송복화 알고리즘 시스템을 택배, 계약물류 등 다양한 사업에 접목시켜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도 최대 수송기업인 CJ다슬(Darcl)에도 시스템을 도입해 물류센터, 물류거점, 거래처 등을 오가는 트럭의 수송 라우팅 및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있다.

수송복화 알고리즘 시스템은 CJ대한통운의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Solution) 물류기술연구소가 자체개발 했고 이와 관련된 2건의 국내 특허를 지난해 취득했다. 미국에서 출원한 특허도 올해 중에 인증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TES 물류기술연구소 기반의 최첨단 시스템과 기술을 도입해 물류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며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 선진 물류시스템을 해외에 전파하고 ‘K-물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