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위니아딤채-한소연, 리콜 김치냉장고 전국 실태조사 실시
상태바
위니아딤채-한소연, 리콜 김치냉장고 전국 실태조사 실시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9.0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위니아딤채가 한국소비자단체연합(약칭 한소연)과 협력해 자발적 리콜 대상 제품인 노후 김치냉장고 딤채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을 찾기 위해 이달부터 현장 실태조사 등에 나선다.

위니아딤채는 "이번 실태 조사 등은 정부 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적극적으로 나서 전국 시도 지자체 및 여러 기관들과 협력해 리콜 회수율을 크게 증가시키는 성과에 이어 한 발짝 더 나아간 직접적 활동"이라며 "9개 단체로 구성된 한소연의 2200명의 회원들이 전국의 2만2천 가구를 대상으로 숨어있는 리콜 제품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위니아딤채에 따르면 한소연은 이번 실태조사를 위해 특히 전국의 취약계층을 상당수 포함, 도시뿐만 아니라 군 단위의 농어촌 지역까지 조사 범위를 광범위하게 확대한다. 특히 리콜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고령층과 취약계층을 중점적으로 조사해 소비자 안전을 위해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사진=위니아딤채 제공]
[사진=위니아딤채 제공]

 

앞서 위니아딤채는 지난해 말부터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김치냉장고 딤채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연중 실시하며, 현재까지 총 278만대 리콜 대상 제품 중 약 140만대를 리콜 조치해 약 50%의 리콜율을 기록했다. 화재 발생이 거의 없었던 20년 전 생산·판매된 제품과 60리터급 소형 제품을 합한 총 81만대를 제외한다면 산술적으로 리콜 대상 잔량은 약 60여 만대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리콜 대상 제품이 15년 이상 장기 사용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규정한 통상 권장 안전사용기간 7년을 훨씬 경과해 사용한 제품이기 때문에, 고장 및 자연 폐기된 제품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여 실제 남은 잔존 수량은 이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으로서, 이번 한소연의 실태 조사가 실제 리콜 제품의 잔존 수량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니아딤채는 이번 실태조사와 상관없이 기존 자발적 리콜은 연중 지속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전국 시도 지자체 합동 ‘딤채 찾기 운동’ 캠페인을 지속 전개하며 읍면동 사회복지과를 통해 지역의 통반장까지 연계한 리콜 안내를 실시한다. 또한, 서울시청과 협업해 9월 동안은 집중적으로 시청 대형 전광판과 서울지하철 주요 전광판을 통해 공익 광고성 ‘자발적 리콜 안내 및 홍보 영상’을 수시 송출하기로 했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이번 리콜 김치냉장고 실태 조사는 저명한 소비자 단체연합과 협력해 2만 2천가구를 대상으로 대규모 조사를 통해 실제 남은 리콜 제품의 수량을 파악하는 데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위니아딤채는 민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빠른 시일 내에 리콜 제품을 조기 수거하며 대한민국 1등 브랜드 김치냉장고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의무를 다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위니아딤채는 한소연과 함께 이번 실태 조사와 더불어 ‘리콜 김치냉장고 찾기 및 제품안전 홍보 캠페인’ 등을 공동 실시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소연은 이번 실태조사가 완료되면 결과를 발표하고 위니아딤채와 함께 가전제품 안전과 관련된 컨퍼런스 및 적극적인 홍보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