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1:10 (목)
에스파 '새비지', 4세대 선두 증명하다 [Q차트]
상태바
에스파 '새비지', 4세대 선두 증명하다 [Q차트]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10.0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에스파(aespa,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가 신곡 ‘새비지(Savage)’로 컴백과 동시에 음원차트를 휩쓸었다.

지난 5일 공개된 첫 미니앨범 타이틀 곡 ‘새비지’는 공개 이후 멜론, 지니, 벅스 등 실시간 차트에서 1위에 오르고 수록곡 줄세우기를 하는 등 각종 음원 차트를 점령, 에스파를 향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특히 최근 24시간 이용량과 최근 1시간 이용량을 50대 50 비중으로 합산해 만들어지는 멜론 '톱100' 차트와 24시간 단위로 집계하는 플로(FLO) 차트에 발매 당일 진입하는 등 기존 차트 순위권 곡들을 위협하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1시간 단위의 실시간 차트를 보여주는 지니, 벅스에는 이틀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글로벌 K팝 팬들의 반응도 뜨겁다.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일본, 호주, 브라질, 뉴질랜드, 러시아, 덴마크, 베트남, 필리핀, 인도, 페루, 말레이시아, 오만, 인도네시아, 대만, 카자흐스탄, 라오스, 몽골 등 전 세계 17개 지역 1위에 올랐다. 중국 QQ뮤직 실시간 신곡 차트와 MV 차트 한국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일본 로컬 플랫폼 AWA에서도 실시간 급상승 차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SM엔터테인먼트가 6년 만에 론칭하는 걸그룹으로 주목받으며 지난해 11월 데뷔한 에스파(aespa)는 데뷔곡 ‘블랙 맘바(Black Mamba)’와 싱글 ‘넥스트 레벨(Next Level)’로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 1억 뷰 달성, 국내외 음원차트 1위 등극 및 롱런 인기를 이어가며 대세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특히 전작인 싱글 ‘넥스트 레벨’은 공개 직후 국내 음원차트 1위를 휩쓴데 이어 미국 빌보드 ‘글로벌200’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원드 디지털송 세일즈 차트’ 등 3개 차트 및 중국 QQ뮤직 쿠워뮤직 쿠거우뮤직 등 글로벌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에스파는 특히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아티스트 멤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멤버가 현실과 가상의 중간 세계인 ‘디지털 세계’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며 성장해간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다. 드럼, 베이스를 중심으로 한 강렬한 어택감의 트랩 장르 타이틀곡 ‘새비지’는 앞서 공개된 '블랙맘바'와 '넥스트 레벨'에 이어 에스파만의 세계관 서사를 담은 곡이다.

뮤직비디오 역시 세계관을 바탕으로 에스파와 아바타 ‘아이(ae)’’가 조력자 ’나이비스(nævis)’의 도움으로 광야(KWANGYA)로 나아가 ‘블랙 맘바’와 맞서는 스토리를 전개함과 동시에, 화려한 CG와 애니메이션 효과를 통해 몰입감을 높였다.

새 앨범에는 이외에도 세계관 스토리 속 멤버들의 전투 스킬을 가사에 담아낸 ‘아이너지(ænergy)’, 에스파의 파워풀 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보컬이 특징인 댄스곡 ‘아윌 메이크 유 크라이(I’ll Make You Cry)’, ‘예삐 예삐(YEPPI YEPPI)’, ‘아이코닉(ICONIC)’, ‘자각몽(Lucid Dream)’까지 총 6곡이 수록됐다.

에스파는 데뷔 이후 첫 피지컬 앨범인 이번 앨범으로 예약판매 기간 선주문량 40만장을 돌파하며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인 성과를 보여준 것에 이어, 각종 차트에서도 본격적인 활약을 예고해 기대가 모인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