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오리온, 2021년 영업이익 얼마? 비용상승 속 매출신장 비결
상태바
오리온, 2021년 영업이익 얼마? 비용상승 속 매출신장 비결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2.02.09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오리온그룹 사업회사 오리온이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 2조3594억 원, 영업이익 3729억 원을 기록했다. 전 법인에서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 및 시장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액을 5.8% 늘렸다. 영업이익은 주요 원재료비 및 물류비 급등 등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내부 효율화와 수익 중심 경영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0.9%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다. 

오리온은 9일 "한국 법인은 매출액은 5% 성장한 8074억 원, 영업이익은 14.7% 성장한 1309억 원을 올렸다"며 "지난해 신제품 44종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는 등 제품 중심 전략과 데이터 경영을 바탕으로 매출과 이익의 지속 성장을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특히 ‘마켓오 네이처’ 그래놀라 제품군 매출이 ‘오!그래놀라 다이제’, ‘오!그래놀라 초코고래밥’ 등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전년비 43% 성장했다. ‘닥터유’ 브랜드는 ‘맛있는 건강’ 콘셉트를 강화하며 전년비 48% 성장한 연매출 680억 원을 달성했다. 더불어 ‘꼬북칩’ 매출 호조 지속과 ‘콰삭칩’ 등 스낵 신제품도 연달아 히트하며 성장에 힘을 보탰다는 분석이다.

오리온은 "올해도 파이, 스낵, 비스킷 등 전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제형과 맛의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라며 "최근 일고 있는 건강 트렌드에 발맞춰 '마켓오 네이처' 및 '닥터유' 브랜드를 통해 TPO(시간·장소·상황)별 세분화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건강 콘셉트 제품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또 식약처 인정 기능성 원료인 아연을 함유해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닥터유 면역수’를 새롭게 출시하고, ‘닥터유 제주용암수’ 제품군도 다양화해 음료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오리온 제공]
[사진=오리온 제공]

오리온 중국 법인 매출액은 1.7% 증가한 1조1095억 원, 영업이익은 8.4% 감소한 1678억 원을 기록했다.

‘예감 스틱’, ‘초코찬 고래밥’ 등 기존 연 매출 1000억 원 이상 브랜드 자매품이 인기를 끌었다. 또 양산빵 ‘송송 로우송단가오’, 젤리 ‘궈즈궈신’ 출시 등 신규 카테고리를 확대해 매출 성장을 도모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원재료비 급등, 영업체제 전환 비용 증가, 2020년 일시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부보조금 혜택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다소 감소했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올해 제2도약을 위한 토대를 다지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대표이사를 연구개발(R&D) 전문가로 선임하고 영업, 마케팅 부문을 현지인 리더십으로 전환해 제품 중심 실행력 강화 체제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제조원가 유지를 위한 통합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외부 비용 상승 압박에도 대처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그래놀라 시장 진출 등 아침대용식 제품을 확대하는 한편 핵심 카테고리 파이와 스낵의 시즌 한정판 등 신제품을 중심으로 재도약해 나갈 계획이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16.9% 성장한 3414억 원, 영업이익은 0.6% 성장한 640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연매출을 달성했다. 연 매출 3000억 원 돌파는 2016년 2000억 원을 넘어선 이후 5년만이다.

고성장 배경으로는 현지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시장 개척 노력이 꼽힌다. 양산빵 ‘쎄봉’은 신제품 ‘크림치즈’, ‘에그요크’가 젊은 소비층에게 각광 받으며 연매출 175억 원을 달성하는 등 베트남 법인 성장을 뒷받침했다. 쌀과자 ‘안’은 해당 시장 점유율을 24%까지 크게 끌어올리며 유수 현지 및 글로벌 제품을 제치고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 지난 4분기부터는 현지 소매시장 기준 1조5000억 원 규모 견과 시장에 진출하며 신성장동력을 마련했다.

올해는 제과 외 사업영역 확대를 가속화해 현지 1위 식품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플랜이다. 성장세가 가파른 양산빵, 쌀과자 시장 내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지난해 새롭게 개척한 견과류 및 젤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파이 및 생감자칩 등 기존 핵심 브랜드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및 편의점 채널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현지 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오리온 제주용암수’ 판매채널을 더욱 확장하고 다각적인 마케팅을 펼쳐 프리미엄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 매출액은 31.4% 성장한 1170억 원을 달성하며 현지 제과시장 진출 이래 사상 처음으로 연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원재료 가격 인상 및 루블화 약세 등 영향으로 0.9% 감소한 168억 원을 기록했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체리’, ‘라즈베리’ 등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가 인기를 끌었다. 현재 러시아에선 오리온 법인 중 가장 많은 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크래크잇’ 등 비스킷 라인업을 확대하며 제품군을 다양화한 것도 주효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트베리주 크립쪼바에 신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현재 가동 중인 2개 공장 생산이 포화 상태에 이를 정도로 러시아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신공장을 통해 초코파이 공급량을 확대하고, 파이, 비스킷 카테고리 신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여 인근 수출 시장 중앙아시아와 유럽까지 적극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