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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쿠팡이츠 MOU,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 힘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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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쿠팡이츠 MOU,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 힘쓴다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2.04.22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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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우아한형제들과 쿠팡이츠가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이 일회용 배달용기 사용을 줄여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에 한 발짝 더 다가선다.

우아한형제들과 쿠팡이츠는 22일 “‘지구의 날’인 이날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배달플랫폼 운영사(신한은행, 위대한상상, 쿠팡이츠서비스), 매일경제와 ‘다회용 배달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구의 날은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돼 올해 52회째를 맞았다.

배달의 민족이 22일 ‘다회용 배달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서양원 매일경제 서양원 대표, 진옥동 신한은행 은행장, 조인동 서울시 행정1부시장,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유재혁 위대한상상 부사장,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앱사와 서울시는 배달 수요와 함께 늘어나는 일회용 플라스틱 배달용기 문제에 공감대를 갖고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왔다. 배민과 쿠팡이츠 등 각 사는 배달 플랫폼에 다회용 배달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도입하고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를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다회용 배달용기 사업이 확대할 수 있도록 협력체를 구성,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달 말 다회용기를 제작하고 음식점에 공급할 보조사업자를 선정하고 5월부터 강남구, 관악구, 광진구 3개구를 대상으로 다회용기를 사용할 식당 500곳을 모집한다.

또 일회용품 없는 캠퍼스를 만들기 위한 제로캠퍼스 참여 대학을 모집하고 제로캠퍼스에 ‘다회용기 회수함’를 설치해 대학생들이 1회용 플라스틱 용기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배달의 편리함 이면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를 보며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다회용 배달용기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우아한형제들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친환경 배달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도입, 실시해왔다.

2019년 4월 지구의 날을 맞아 배달 플랫폼 최초로 ‘일회용 수저 포크 안 받기’ 기능을 도입했다. 이어 일회용품 줄이기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높이고자 지난해 6월에는 필요 시에만 일회용 수저포크를 신청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이 기능을 도입한 후 2019년 4월 22일부터 지난 3월 말까지 일회용 수저 포크 안 받기에 참여한 누적 이용자는 2078만9000명에 달했다. 일회용 수저 포크를 받지 않은 횟수는 7억882만 회를 기록했다.

이렇게 3년 동안 절약된 수저 포크의 양은 소나무 4864만 그루를 심은 것과 동일한 환경적 가치를 지닌다. 폐기물 처리 비용으로 치자면 209억1656만 원가량 절약한 셈이다. 해당 환산치는 외부 자문을 활용해 내부적으로 산정했다.

쿠팡이츠서비스는 지난 2월부터 다회용기 이용 활성화 참여에 대해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쿠팡이츠는 애플리케이션 내 다회용기 사용 기능을 도입하고 이용자 지원 및 홍보한다. 또한 다회용기 주문 모니터링과 함께 참여 가맹점을 안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회용기 사용 식당이 확대되고 고객은 다회용기 이용 기회 및 메뉴 선택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는 “쿠팡이츠는 업계 선도적으로 ‘한집배달’ ‘치타배달’ 등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왔다”면서 “쿠팡이츠서비스는 이번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고객과 상점 모두에게 친환경 배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함께 펼쳤다. 지난해 12월 이용자가 김치나 단무지와 같은 기본찬을 선택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기능을 도입했다.

작년 12월 22일부터 지난 3월 말까지 석달 동안 기본찬 안 받기에 참여한 이용자는 362만 명으로 이들은 모두 1208만5822회 기본찬을 받지 않았다.

이를 통해 감축한 음식물 쓰레기는 1589톤이며 음식물 쓰레기 폐기비용으로 환산 시 4억 7679만 원을 줄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연간 6357톤, 19억 원 어치 음식물 쓰레기 폐기비용을 줄인 효과가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더 나아가 배달용기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플라스틱 배달용기 회수로봇 설치를 진행했다. 지난 6월 자원 회수 로봇 개발 기술력을 지닌 수퍼빈, 아산시와 손잡고 모두 20대의 폐플라스틱 배달용기 회수로봇을 아산시에 설치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회수한 플라스틱을 플레이크로 가공, 펠릿화 해 부가가치가 높은 소재로 가공하는 공정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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