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스포츠JOB아먹기(78) 김정우] 스포츠이벤트 대행사, 팬과 구단 사이 공감대 찾기
상태바
[스포츠JOB아먹기(78) 김정우] 스포츠이벤트 대행사, 팬과 구단 사이 공감대 찾기
  • 스포츠잡알리오
  • 승인 2022.04.2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박서진 객원기자] 스포츠가 현장에서 더 짜릿한 이유, 바로 경기 전후·중간중간 마련된 이벤트를 만끽하고 목소리 높여 응원할 수 있어서다. 

이벤트는 경기장을 직접 찾아 관람할 때 보다 몰입할 수 있도록, 더욱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흥미로운 대결, 퀴즈 풀이, 선물 증정 등 주최 측이 심혈을 기울여 빈틈을 꽉 채운 덕분에 직관 경험은 풍성해진다.

이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곳이 스포츠이벤트 대행사다. 각종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구단이나 협회 대신 행하는 회사를 의미하한다. 스포츠산업 채용서비스 스포츠잡알리오(스잡알)가 운영하는 미디어스터디팀 스미스의 78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이벤트대행사 대표이사다.  

정엔터테인먼트 [사진=본인제공]
정엔터테인먼트 로고.

-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엔터테인먼트 김정우 대표입니다."

- 정엔터테인먼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기업행사 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전문으로 인력구성하는 스포츠 전문 마케팅대행사입니다."

- 다른 대행사와의 차별성이 있다면?

"스포츠이벤트 대행사의 경우는 언제 상황이 바뀔지 모르는 걸 대비해 굉장히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스포츠만의 짜릿함과 긴박함, 긴장감 등 많은 것이 타 이벤트 대행사와는 다릅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응원단 구성 시 사람을 먼저 보고 있습니다. 한번 팀이 구성되고 지속적으로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 일을 같이 하면 서로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회사는 워낙 많은 은퇴식을 진행해서 '은퇴식 전문 회사'라 불립니다. 은퇴식에서 가장 중요한 건 선수와 팬의 공감대 형성이기 때문에 공감 포인트를 찾아서 기획 및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 입찰에 들어가고자 하는 구단을 선정할 때 정엔터테인먼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구단과 대행사 간의 신뢰, 믿음이라고 생각하기에 저희가 소화할 수 있는 구단인지 먼저 보고 있습니다. 또한 준비 과정이 많아서 저희가 모두 할 수 있는 여력이 안 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저희는 한 구단을 맡으면 최선을 다해서 집중할 수 있는지를 먼저 보고 있습니다."

- 제안서는 어떤 식으로 쓰나요. 팁이 있다면?

"그 구단과 함께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떤 공감대가 형성돼야 하는지 포인트를 찾아 제안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 이벤트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있는지, 가장 인상 깊은 이벤트는 무엇인가요?

"이병규 LG(엘지) 트윈스 코치의 은퇴식이 기억납니다. 비가 부슬부슬 와서 날씨가 안 도와준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자연산 특수효과 덕분에 팬들이 더 울어 인상 깊었습니다. 

팬들이 경기를 보면서 웃어야 할 때는 웃고, 울어야 할 때는 울어야 성공적인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구단에은 팬들과 스토리텔링을 위해 노력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하는 이벤트를 강조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 대행사에서 일하기 위한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그 역량을 어떻게 키웠나요?

"얼마나 스포츠를 좋아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프로스포츠의 경우 일반 사람들의 여가 시간에 업무가 이루어지죠. 근무 시간도 일정하지 않은 점도 이해하고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종목에 대한 이해도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워낙 어렸을 때부터 스포츠를 좋아해서 경기장을 자주 다녔습니다. 덕분에 이벤트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가장 기본적인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일 하고 있습니다."

-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제가 맡은 팀이 다 우승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됨으로써 경기장에 오시는 관중들이 많아질 텐데 모든 관중들이 이벤트를 통해 경기를 즐기면 좋겠습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