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KB국민은행‧우리은행-기술보증기금 MOU, 첨단산업 중소기업 지원
상태바
KB국민은행‧우리은행-기술보증기금 MOU, 첨단산업 중소기업 지원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2.06.1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KB국민은행, 우리은행이 기술보증기금과 손을 잡았다.

양측은 10일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두 은행은 핵심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지원 대상은 ▲ 스마트제조・서비스 업종 등 고도화산업 ▲ 6대 핵심분야 전략산업 ▲ 첨단 신산업 ▲ ESG 분야 영위기업 ▲ 지역 균형발전 등이다.

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기술보증기금에 84억 원을 특별출연하고 기술보증기금이 발급한 특별출연 및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서를 담보로 약 7700억 원의 대출을 지원한다. 특별출연 협약보증은 100%의 보증비율을 적용해 신용도와 담보력이 부족한 창업기업의 원할한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은 기업이 납부해야 할 보증료 중 연 0.3%를 2년간 은행이 지원해 기업의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우리은행은 특별출연금 및 보증료지원금을 기술보증기금에 출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 보증비율 상향(85%→100%) ▲ 보증료 지원(0.5%p, 최대 2년간), ▲ 기보 보증료 감면(0.2%p, 최대 3년간) 등 우대 정책을 통해 약 3400억 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른 보증 및 대출 신청은 오는 14일부터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및 기술보증기금 영업점에서 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핵심 전략산업 영위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도 “이번 협약으로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혁신성장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첨단·전략산업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금융지원으로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