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3 (목)
대우건설, 신용등급 상향... 재무안정성 가속화 추진
상태바
대우건설, 신용등급 상향... 재무안정성 가속화 추진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2.06.2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대우건설이 원자재 가격 급등과 금리 인상 등 대내외적으로 불안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신용평가 등급 상향에 성공하며 재무안정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발판을 마련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 17일 대우건설 장기신용등급을 A-(긍정적)에서 A(안정적)로, 단기신용등급을 A2-에서 A2 등급으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같은 날 한국기업평가도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긍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기업어음은 A2-에서 A2로, 전자단기사채는 A2-에서 A2로 상향 조정하는 등 전체적인 회사채시장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등급 상향의 근거로 "채산성이 양호한 주택현장의 다수 확보로 영업실적 및 재무안정성이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또 "중흥그룹에 편입된 지배구조 변화도 회사의 자체신용도와 최종신용등급을 차별화시킬만한 부정적 영향이 없다"고 판단했다.

한국기업평가 역시 "국내 주택 및 주요 해외 사업에서의 우수한 성과에 힘입은 수익성 개선과 현금창출력 개선을 바탕으로 재무안정성이 제고됐다"며 "M&A 과정에서 중흥건설과 중흥토건이 차주로 직접 인수금융을 조달하여 대우건설의 재무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대우건설 을지로 사옥. [사진=대우건설 제공]

금번 신용평가기관의 등급 상향은 2016년 11월 등급하향검토 대상에 등재된 이후 약 5년 8개월 만이다. 대우건설 측은 "그동안 토목·플랜트 부문의 손실 우려를 불식시키고 수익성 위주의 안정적 체질 개선에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주주인 중흥그룹이 직접 차주로서 인수금융을 조달하고 우수한 자체 분양사업에서의 수익으로 인수금융에 대응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이번 등급 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나이스신용평가에서 우수한 영업 실적이 지속되면서 부채비율이 150%를 하회하는 경우 추가 등급 상향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힌 만큼 대우건설은 향후에도 수익성이 좋은 주택사업과 전략 공종·지역 중심의 해외사업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려 부채비율 개선에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회사채 신용등급이 상향될 경우 신인도 제고와 함께 보다 우호적인 금리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다. 금융비용 절감도 기대됨에 따라 도시정비사업 등 우량 사업지에서의 수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향후 대우건설의 적극적인 수주 행보 또한 기대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내외 리스크 우려에도 불구, 수익성 중심의 수주 전략과 원가율 개선 등 시스템에 기반을 둔 사업 관리 역량, 중흥그룹과의 시너지 등을 통해 매출 10조 원, 신규 수주 12조2000억 원이라는 올해 목표를 달성하는 한편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에도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