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백해무익' 담배, 태워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상태바
'백해무익' 담배, 태워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2.10.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기호 식품인 담배. 그러나 백해무익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아이코스 등 전자담배로 유명한 한국필립모리스는 담배를 태울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정보를 알렸다.

한국필립모리스는 10월 ‘한국필립모리스 과학의 달’을 맞아 비연소 담배 제품에 대한 과학적 사실과 올바른 정보를 담은 참고자료를 6일 공개했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따르면 담배 시장은 공중 보건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비연소 제품으로 전환되고 있다. 연초를 태우는 일반 담배와는 달리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와 같은 비연소 제품은 담배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유해물질 배출이 일반 담배 대비 평균 95% 적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제공]

 

# 흡연 관련 질병의 주요 원인은 담배를 태울 때 발생하는 담배 연기

흡연이 유해하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지만 흡연 관련 질병의 주요 원인이 담배 연기에 존재하는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합물 때문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담배 연기에 존재하는, 흡연 연관 질병과 관련된 대부분의 유해 화합물은 연소에 의해 발생한다. 

# 담배를 태울 때 발생하는 6000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 

담배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고온이 담배 연기에서 검출되는 고농도 유해 화학 물질 생성을 대부분 유발한다. 담배가 연소될 때 6000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이 발생하는데 그 중 100여 가지는 공중 보건 당국에 의해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물질로 분류됐다. 

# 비연소 제품은 담배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와 같은 비연소 제품은 담뱃잎을 태우지 않기 때문에 담배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비연소 제품에서 발생하는 에어로졸(증기)은 연소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담배 연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 ‘담배 연기 없는 미래’를 통해 위해 저감이 가능할까?

성인 흡연자들의 최선의 선택은 담배와 니코틴을 완전히 끊는 것이다. 하지만 흡연을 지속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비연소 제품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비연소 제품은 일반 담배와 달리 담배를 태우지 않고 담배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필립모리스는 담배로 인한 질병이 주로 ‘연소’에 의해 발생한다는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2016년 ‘담배연기 없는 미래’를 선포하고 성인 흡연자들이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을 돕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