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1 (금)
연예대상 논란, KBS·MBC 피해 갈까
상태바
연예대상 논란, KBS·MBC 피해 갈까
  • 나혜인 기자
  • 승인 2022.12.2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나혜인 기자] SBS 연예대상 논란 후 KBS, MBC 어깨가 무거워졌다. 

지난 17일 열린 2022 SBS 연예대상이 대상 수상자 논란에 휩싸였다. 강력한 대상 후보였던 지석진을 제치고 유재석이 일곱 번째 대상을 수상한 것이다. 이날 시상식은 시종일관 탁재훈과 지석진의 라이벌 구도로 분위기를 몰아갔다. 그러나 탁재훈에게 프로듀서상을 수여한 데 비해 지석진은 무관으로 자리를 떠나는 씁쓸한 상황이 그려졌다. 함께 대상 후보로 오른 김종국은 '런닝맨'으로 유재석과 베스트 커플상을 챙겼다.

유재석 또한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자 표정을 관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다른 분들에게 죄송해서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제가 오늘 상을 받지만 '런닝맨' 팀이 함께 받은 상이 아닐까. 이 모든 영광을 지석진 형에게 드리고 싶다. 형 진짜 미안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상을 받은 이도, 대상을 받지 못한 이도, 시청자도 만족하지 못한 결과였다. 지석진 수상 분위기부터 유재석의 대상까지, 불편한 그림을 그린 SBS 측 문제가 크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이 여파로 방송을 앞둔 KBS와 MBC의 대상 결과에 이목이 집중됐다.

방송인 전현무 [사진=스포츠Q(큐) DB]
전현무. [사진=스포츠Q(큐) DB]

이런 가운데 MBC는 전현무가 5년 만에 대상을 되찾는 것에 이견이 없는 분위기다. 김구라 역시 유튜브 채널 '구라철'을 통해 전현무 또는 '나 혼자 산다' 팀의 단체 수상을 내다봤다.

이미 2017년 한 차례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그다. 당시 그는 타 방송사 출신 아나운서 최초로 대상을 수상하며 상의 무게를 더했다. 이후 매년 MBC 올해의 예능인상에 빠짐없이 이름을 올리며 MBC에 뿌리를 깊게 내린 모습을 보였다.

열애와 함께 하차했던 나 혼자 산다에도 2021년 6월 복귀해 '무스키아(전현무+무스키아)', '무든램지'(전현무+무든램지) 등 캐릭터를 입고 이전보다 더 큰 웃음을 안기며 프로그램을 이끄는 중추 역할을 해냈다. 최근에는 신규 파일럿 예능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MC로 나서 오로지 이야기로만 승패를 가르는 '썰전'으로 예능 폭을 넓혔다.

무엇보다 올해는 전현무가 프리랜서 선언을 한지 10년째 되는 해다. 지금의 그를 있게 만든 나 혼자 산다 역시 10주년을 앞두고 있다. 2022년은 그가 대상이라는 타이틀을 얻기에 가장 적절한 해임이 분명하다.

MBC 연예대상은 오는 29일 진행되며 MC로 전현무, 배우 이이경, 가수 강민경이 나선다.

신동엽. [사진=스포츠Q(큐) DB]
신동엽. [사진=스포츠Q(큐) DB]

반면 KBS는 난감한 상황이다. '빼고파', '리슨업' 등 신규 예능이 연이어 부진한 성적을 얻었고 기존 예능은 한 방이 없었다. 누구를 줘도 아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압도적인 대상 적격자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선 유력 후보로는 신동엽이 거론되는 중이다. 그는 10년째 KBS 간판 프로그램 '불후의 명곡'의 MC로 자리하고 있다. 불후의 명곡은 꾸준한 화제성과 인기를 끌며 장수 프로그램 반열에 올랐으나 신동엽의 상복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출연자 역량으로 흘러가는 프로그램이기에 MC 활약이 두드러지지 않았기 때문. 프로그램의 두터운 입지가 신동엽에게 10년 만의 KBS 대상을 안겨줄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인다.

신동엽은 2002년 '해피투게더', 2012년 '안녕하세요'로 KBS 연예대상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올해 대상을 수상할 경우 세 번째 KBS 수상이 된다.

변수는 '전국노래자랑'이다.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전국노래자랑이 故 송해와 이별하며 새로운 MC로 김신영을 내세우는 등 변화를 맞이했기 때문. KBS 입장에선 전국노래자랑에게 대상을 수여하며 故 송해를 추모하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KBS 연예대상은 오는 24일 방송된다. 진행은 지난해 대상을 수상한 문세윤과 배우 설인아, 그룹 SF9 멤버이자 배우인 찬희가 맡는다. 최고의 프로그램 후보로는 '1박 2일 시즌4', '불후의 명곡', '개는 훌륭하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전국노래자랑', '신상출시 편스토랑'이 올랐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