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40 (금)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홀란드가 즐기는 명상, 그 효과는?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홀란드가 즐기는 명상, 그 효과는?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3.01.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국가대표 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괴물 공격수', '득점 머신'이라 불리는 엘링 홀란드(23). 독일 분데스리가 도르트문트에서  폭발적인 득점력을 뽐내더니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시티로 이적해 더욱 성장했다. 올해의 선수상, 득점왕이 이미 그의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다.

맹활약의 비결은 무엇일까? 신장(키) 195cm, 출중한 스피드 등 타고난 재능에 노력까지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멘탈관리 방법인 ‘명상’도 빼놓을 수 없다. 홀란드는 득점 후 명상 세리모니를 펼칠 만큼 명상 사랑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엘링 홀란드. [사진=AP/연합뉴스]

최근 그가 잡지사 GQ와의 인터뷰에서 강조한 명상 관련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긴장을 풀고,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좋지 않기 때문이죠. 저는 스트레스 받는 것을 싫어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명상은 가장 중요합니다. 명상의 개념은 스트레스 같은 생각들을 놓아버리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정말 좋아합니다.”

명상 활용은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

명상 전문가인 석진오 멘탈코치는 "명상은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것이다. 명상을 하게 되면 뇌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순조롭게 기능하며 자아성찰이나 정서조절 등에 탁월한 효과가 생긴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밝혀진 사실"이라고 설명한다. 

운동선수에게 명상 교육 중인 석진오 멘탈코치. [사진=한국멘탈코칭센터 제공]
운동선수에게 명상 교육 중인 석진오 멘탈코치. [사진=한국멘탈코칭센터 제공]

덧붙여 "명상을 잘 활용하는 선수는 경기의 결과를 수용하고 아무렇지 않게 다음 훈련에 집중할 수 있다. 경기 전에는 승리의 순간을 상상하지만 시작 후엔 경기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자책은 최소화하며 결과에 신경 쓰지 않고 최선의 실력을 발휘할 하게 된다"고 강조한다. 

운동선수가 명상을 하기 위해 따로 어딘가를 방문할 필요는 없다. 방법은 간단하다.

1. 집중할 수 있는 나만의 장소를 확보한다.

2. 편안한 자세로 앉고 눈을 감는다.

3. 천천히 호흡하며 나의 호흡에 집중한다.

4. 머릿속에 떠다니는 생각들을 관찰한다. (이때는 생각을 깊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 머릿 속에 어떤 생각들이 나타나고 사라지는지 제3자의 입장에서 그저 관망한다.)

5. 편안한 상태에서 천천히 눈을 뜬다.

이는 약 5분에서 20분 정도 짧게 진행해도 무방하다. 중요한 것은 한 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습관화하는 것이다. 당장 시작해보자.

 

소해준 멘탈코치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수료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전임감독 필수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스포츠멘토링 스포츠심리 멘토
- 2021~2022 부천하나원큐 농구팀 멘탈코치
- 2022 전라남도체육회 근대5종팀, 카누팀 멘탈코치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