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3 (목)
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선정
상태바
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선정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2.20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하나은행이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주택도시기금 재수탁기관(수탁은행) 선정 입찰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나은행은 “이는 최근 5년간 주택청약종합저축 143만좌 순증, 보금자리론 22조 3000억원 취급 등 정부의 주거복지사업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20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 기금 전담운용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의 협상을 거쳐 3월 중 위수탁계약을 체결하면 오는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5년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사진=하나은행 제공]

또한 수탁은행으로서 주택금융공사(HF) 보금자리론 뿐만 아니라 서민형 정책상품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및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등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기금 상품도 판매할 수 있게 돼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서민 주거 안정에 적극 동참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손님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영업점의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준비했다.

우선 업무가 개시되는 4월 1일에 맞춰 주택도시기금 상품 신청 및 취급과 관련해 비대면 프로세스를 진행키로 했다. 손님들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정책상품 신청 및 취급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본점 ‘전문심사제도’를 도입해 ‘하나원큐’를 통해 접수된 신청 건은 본점 내 ‘기금대출심사팀’의 전문심사인력이 대상 자격 여부 등을 직접 심사함으로써 영업점 업무 경감도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 정책금융부 관계자는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선정을 통해 그간 하나은행의 서민 주거 안정 노력이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서민의 주거 복지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2014년 3월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해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상품인 ‘아낌e보금자리론’을 은행권 최초로 도입했다. 지난해 7월에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지원을 위해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시중은행 중 단독으로 출시했다.

이외에도 최근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주담대 프리워크아웃 대출’ 금리를 추가 0.4%포인트 인하함으로써 최대 1%의 금리를 감면하는 등 서민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