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7 (목)
해외 매출 늘린 KGC인삼공사, 중국 집중공략
상태바
해외 매출 늘린 KGC인삼공사, 중국 집중공략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3.02.2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KGC인삼공사가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에 공을 들였다.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최근 허철호 대표이사는 현장 경영의 일환으로 9박 10일 일정으로 길림, 상해, 심천 등을 방문했다. 그는 중국 사업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고, 정부기관 및 유력기업과 전략적 협업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허철호 대표는 지난 16일과 17일, 길림성 당부서기이자 길림성장인 한쥔, 연변자치주위원회의 후자푸 서기 등과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인삼이 식품, 건기식, 의약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질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각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길림성장은 4월 중 한국방문 의향을 밝히기도 했다.

허철호 대표이사(왼쪽), 한쥔 길림성장. [사진=KGC인삼공사 제공]

허철호 대표는 홍삼의 보건식품 비안제(신고심사) 품목 지정과 홍삼의 국가표준 채택을 요청했을 뿐만 아니라, 외자기업이 중약재 가공을 할 수 있도록 연변주를 국가자유무역구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녹용의 식품원료 지정과 관련한 규제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KGC인삼공사의 녹용제품인 ‘천녹’의 중국 제품화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등 연변 주정부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허철호 대표는 길림대학교를 방문, 항암과 코로나에 작용하는 홍삼 효능에 대한 공동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중국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 연구를 실시하여 홍삼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대대적인 연구결과 홍보를 통해 홍삼 효능 인식을 확산하는 캠페인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이후에는 ‘화륜삼구’, ‘복성그룹’, ‘동관국약’, ‘동아아교’ 총재들과도 간담회를 가지며, 제품협업 및 신규 유통 진출 등 중국내 인삼시장 확대를 위한 논의도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9일 발표한 영업실적 공시에 따르면 KGC인삼공사는 해외 주요국가의 현지 수요 증가에 따른 수출확대로 지난해 연결 기준 해외 매출 201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 2022년 4분기 해외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1% 증가한 751억원이다. 

4분기 수출은 중국과 미국, 일본과 대만 등 4대법인이 이끌었다. 중국시장은 상해 봉쇄 해제 이후 수요가 늘어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했다. 미국의 경우 온라인과 대형마트 내 홍삼원 매출실적 호조로 30%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대만과 일본은 신제품 출시와 현지 유통망 확장으로 매출이 23% 늘었다.  

KGC인삼공사는 "이번 허철호 대표이사의 중국 순방을 시작으로, 중국 현지 고객 맞춤형 제품개발을 확대하고 유력 기업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진두지휘하며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