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대우건설-제주항공, K-UAM 협약
상태바
대우건설-제주항공, K-UAM 협약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2.2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대우건설과 제주항공은 22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 주관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항공기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세 분야에 대한 통합 운용 실증목적으로 진행됐다. 2025년 K-UAM 사업이 본격적으로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 국내여건에 맞는 UAM분야의 기술, 성능, 운용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률 원장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이사가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각 컨소시엄은 올해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이 제주항공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이 제주항공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대우건설 제공]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통과한 컨소시엄은 다가올 내년 7월 2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까지 참여하게 된다.

모든 그랜드챌린지 통합운용 실증이 완료된 기업에 한해 수도권과 지자체에서 UAM 시범노선 운영사업이 수행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은 최종적으로 UAM 운영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번 그랜드챌린지 협약식을 통해 첫발을 내디뎠다. 대우건설은 7개 컨소시엄 중 유일하게 건설업계 주관사로 참여하게 됐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에서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인 버티포트 설계·시공·운영과 버티포트 내 구축될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주관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합리적인 가격정책과 항공 여행의 대중화를 실현한 항공 업계의 혁신 기업으로 항공 운항 주관과 교통관리 관련 부분에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맥스모빌리티는 버티포트 내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의 실증용 항공기는 미국회사인 베타 테크노로지스(Beta Technologies)의 ALIA-250을 이용할 예정이다. ALIA-250은 운전자 1인을 포함 총 6인이 탑승 할 수 있는 기체다. 이번 그랜드챌린지 협약식에 참여한 7개 컨소시엄의 기체들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체다. 또한 베타 테크노로지스는 미 공군에게 시험비행 등의 지원을 받고 있고 지난 2022년에는 미국 횡단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는 “대우건설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종합건설회사로서, 고도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인프라 시설의 설계 및 시공능력이 뛰어나 이번 협약에서 UAM 버티포트 분야 실증을 통해 한국 메이저 건설사 역량을 활용하여 K-UAM 산업 기대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건설의 인프라 시설 설계 및 시공 능력의 특장점과 국내 최대 LCC항공사로써 오랜 항공 사업을 통해 축적된 제주항공의 노하우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K-UAM 사업의 상용화에 있어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