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에스티팜, 멀티버스파마와 맞손
상태바
에스티팜, 멀티버스파마와 맞손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2.2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동아쏘시오그룹 계열사 에스티팜(ST팜)이 미국 제약사와 손잡고 신약 개발에 나선다.

에스티팜은 “샌디에이고 멀티버스파마(Multiverse Pharma)와 신개념 AER(항체단백질 인코딩 RNA) 플랫폼기술 및 바이오베터 메신저 리보핵산(mRNA) 신약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에스티팜과 멀티버스파마는 작용기전이 규명되고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기존 항체의약품들을 대상으로 선택성과 안정성, 면역원성 등이 개선된 바이오베터 신약 후보물질 도출과 함께 mRNA치료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에스티팜이 미국 제약사 멀티버스파마와 신개념 AER 플랫폼기술 및 바이오베터 메신저 리보핵산 신약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에스티팜 제공]
에스티팜이 미국 제약사 멀티버스파마와 신개념 AER 플랫폼기술 및 바이오베터 메신저 리보핵산 신약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에스티팜 제공]

이번 협약으로 구축하는 AER 플랫폼기술은 에스티팜의 mRNA기술과 멀티버스파마의 단백질 공학 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단백질 공학은 항체의약품의 아미노산 배열을 연구해 항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세부 구조를 분석, 재설계, 변경해 새로운 항체의약품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멀티버스파마의 단백질 디자인 기술을 이용해 항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최적화 과정을 거쳐 바이오베터 항체를 확보할 수 있고 이후 에스티팜의 mRNA플랫폼기술을 적용해 동일한 아미노산 서열을 갖는 mRNA를 투여하면 인체 내에서 바이오베터 항체가 생성되어 효능을 일으키는 원리다.

에스티팜은 “AER 플랫폼기술을 활용하면 면역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효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 투과성을 높여 투여량 및 투여 횟수를 줄일 수 있고 체내 반감기를 늘려 높은 효능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AER 플랫폼기술을 적용한 바이오베터 mRNA치료제는 우리 몸을 공장으로 이용하기에 기존 항체 신약이나 바이오시밀러 대비 훨씬 효능이 높고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어 값비싼 항체의약품을 사용할 수 없는 많은 환자들의 생명을 살리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AER 플랫폼기술을 신속하게 구축하여 다양한 적응증으로 mRNA 신약을 개발하고, 유전자치료제 CDMO사업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또한 “향후 mRNA 플랫폼기술이 향상되면 항체의약품은 점차 mRNA치료제로 대체될 것이다”라며 “에스티팜이 새로운 신약 개발 트렌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