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5 (목)
마사회-응급구조사협회, 처치능력 향상 MOU
상태바
마사회-응급구조사협회, 처치능력 향상 MOU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3.03.1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한국마사회와 대한응급구조사협회가 손을 잡았다.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김홍기 한국마사회 경마본부장과 강용수 대한응급구조사협회장은 지난 9일 경기도 과천시 한국마사회 본관에서 만나 만나 말 관련 인사사고 시 초기발견자의 응급처치 능력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측은 ▲ 양 기관의 응급처치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활동에 적극 참여 ▲ 인적·물적 지원에 협력 ▲사업 홍보 지원 등 상호 발전을 위한 활동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홍기 본부장(왼쪽), 강용수 회장.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마사회 측은 "최근 5년간 경마장 내 마방 및 마사지역 등 응급구조사의 현장 접근이 어려운 곳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 발생 시 초기반응자의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했다"며 "이에 말관계자의 응급처치 교육 강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대한응급구조사협회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해 협의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결과 이달 초 총 8개 챕터로 이루어진 말관계자용 응급처치 교육프로그램을 제작 완료했다. 교육 운영계획에 따라 향후 5년간 재직자, 신규입사자, 이수증 만료자 등 전 근무자 100% 교육이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자료는 응급구호 현황 및 교육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김홍기 한국마사회 경마본부장은 “경마산업은 인명 사고발생 확률이 높은 산업"이라며 "산업장 내 인명 사고시 지근거리에 있는 인원이 최초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같이 협업 해주신 대한응급구조사협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강용수 회장은 "대한응급구조사협회는 일반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 많은 대국민 응급처치 교육을 시행중"이라며 "말관계자 응급처치교육을 시작으로 산업현장의 맞춤형 교육 개발에 더욱 힘쓸 것이며 한국마사회와 아름다운 동행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화답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