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하나은행의 자신감,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서비스
상태바
하나은행의 자신감,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서비스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3.04.0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하나은행이 초개인화 자산관리를 본격 시작한다. 

하나은행은 6일 "손님 맞춤형 자산관리를 위한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아이웰스(AI Wealth)’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아이웰스는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CIC)과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AI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플랫폼 개발에는 한국금융공학컨설팅(KOFEC), 이와이드플러스 등 IT 기업이 참여했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아이웰스가 기존의 자산관리 서비스와 다른 가장 큰 차별점은 ‘초개인화’다. 하나은행 모든 고객의 과거 거래 이력을 분석하고 개별 고객의 ‘투자 DNA’를 도출하여 각각 다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구현했다는 게 하나금융그룹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단순히 상품별 계좌 명세를 조회하거나, 비교 군과의 금융정보 대조 등 흥미성 컨텐츠에 머물러 있었던 초기 수준의 자산관리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마치 전담 PB를 통해 관리를 받는 것처럼 정교한 자산관리가 가능해졌다.

아이웰스는 ▲내 자산을 잘 보여주고(Know Me) ▲내 자산을 잘 진단·관리하여(Care Me) ▲내 투자를 도와주고(Manage Me) ▲내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Inform Me) 서비스로 구성됐다.

아이웰스는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앱인 ‘하나원큐’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영업점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또한 ‘하나원큐’에서 PB 등 상담 직원과 연결하여 조언을 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옴니채널) 프로세스도 탑재했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아이웰스는 모바일이나 일반 영업점을 통해 누구나 쉽게 PB 수준의 자산관리를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졌으며 이제까지 나온 어떤 자산관리 서비스보다도 차별화된 정교한 자산 진단과 투자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이제 손님들은 아이웰스를 통해 그동안 어디서도 경험해보지 못한 자산관리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