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3:00 (화)
롯데카드-서울시립대 도시과학AI연구원, 빅데이터 MOU
상태바
롯데카드-서울시립대 도시과학AI연구원, 빅데이터 MOU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3.05.1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롯데카드와 서울시립대가 손을 잡았다. 

롯데카드는 16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빅데이터 분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 롯데카드 결제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및 초개인화 추천 모델 공동 개발 △ 공동 과제 수행을 위한 연구 협의체 구축 △ 데이터 분석 방법론 등 지식 공유를 통한 산학 지식 아카이브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고영현 롯데카드 데이터사이언스실장(왼쪽), 전종준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장. [사진=롯데카드 제공]

 

롯데카드는 카드 회원, 가맹점 결제 데이터 등 당사가 보유한 소비 데이터를 연구원에 공급한다. 또 도시 빅데이터 분석에 전문성이 있는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의 공동 연구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datus)’ 상권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예측모형 등을 고도화한다. 양 기관이 올해 각각 빅데이터 분야 정부 국책 과제에 응모하는 경우에는 정부 제안 내용을 서로 자문해주고 관련해 공동 연구에도 나선다.

고영현 롯데카드 데이터사이언스실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의 카드와 도시 빅데이터 분석 분야의 강점을 결합해 데이터스 서비스 등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심도 높은 분석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며 "연구원과 다방면의 학술 지식 교류도 지속해 데이터사이언스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은 빅데이터 수집·활용을 통한 도시연구, 데이터 분석을 통한 AI 연구 등을 추진하는 학내 연구기관이다. 카드사와는 이번에 처음으로 빅데이터 업무협약을 맺었다.

롯데카드는 금융·유통·통신·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과도 데이터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지난해 5월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 사업에, 6월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사업에 참여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