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23 (금)
'관능의 법칙' vs '처녀들의 저녁식사'
상태바
'관능의 법칙' vs '처녀들의 저녁식사'
  • 태상준
  • 승인 2014.02.06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향 평준화’라고 칭하면 적당하다.
2013년 한국 영화계는 극장 관객이 2억 명을 돌파하는 최고의 호황을 경험했다. 지난해 최고 관객을 동원한 영화 중 1위부터 10위까지 한국 영화가 9편이다. 한국 영화의 황금기가 다시 도래했다는 호들갑스러운 리포트도 여기저기서 나왔다. 그러나 그 안을 들여다 보면 이야기는 다소 달라진다.
1300만 명으로 관객 동원 1위인 ‘7번방의 선물’은 진부하고 안이한 내러티브의 휴먼 드라마였으며 ‘베를린’과 ‘감시자들’, ‘신세계’는 충실한 벤치 마킹의 산물(産物)이었다. 또 봉준호의 글로벌 프로젝트 ‘설국열차’는 호불호가 확연히 갈렸으며, ‘우아한 세계’ 한재림의 시대극 ‘관상’은 수양대군 역의 이정재만 화려하게 부각시켰다.
올해 상황도 그다지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수상한 그녀’ ‘피끓는 청춘’ ‘남자가 사랑할 때’ ‘조선미녀삼총사’ 등 CJ와 쇼박스, 롯데, NEW 등 한국의 대표 투자/배급사들이 내놓은 설 영화의 면면을 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마이 파더’ ‘도가니’의 황동혁 감독이 내놓은 ‘수상한 그녀’는 감독의 색깔이 실종된 100% 기획영화이며, ‘피끓는 청춘’은 요즘 대세 배우로 떠오른 이종석에 전적으로 기대고 있는 ‘추억팔이’ 영화다.
시한부 남자의 사랑 이야기 ‘남자가 사랑할 때’를 보면 자동으로 황정민 주연의 ‘너는 내 운명’이나 ‘행복’이 오버랩 된다. 또 ‘조선미녀삼총사’는 잘 알려진 대로 할리우드의 ‘미녀삼총사’에서 모티프를 삼은 작품이다. 네 편 모두 새로운(혹은 위험한) 것보다는 익숙한(혹은 안전한) 것에 방점을 찍은 영화라는 공통점이 있다.
13일 개봉되는 ‘관능의 법칙’은 웰 메이드 소품으로 부를만 하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건축학개론’의 제작사 명필름이 제작하고 ‘싱글즈’의 권칠인 감독이 연출한 ‘관능의 법칙’에서 조민수, 엄정화, 문소리 등 40대 세 여배우의 앙상블은 근사하며 (충실한 취재를 거친 듯한) 대사와 에피소드들은 효과적으로 기능한다. 극 중 장면들은 적당히 ‘야’하고 관객에게 던지는 메시지도 분명하다. 그러나 섹스 하나만으로 40대 여성들의 삶을 풀어내는 설정은 다분히 고루하다.
▲ 영화 '관능의 법칙', '처녀들의 저녁식사' 포스터
지금으로부터 무려 16년전 제작된 임상수 감독의 장편 데뷔작 ‘처녀들의 저녁식사’를 떠올리면 ‘관능의 법칙’의 안일함은 도드라진다.
성과 일 모두에서 열심인 커리어 우먼 호정(강수연)과 결혼이 전제되지 않은 만남에 진력이 난 호텔 웨이트리스 연이(진희경), 그리고 완전한 경제적 독립을 원하는 ‘처녀’ 순이(김여진) 등 극 중 치열한 고민과 갈등을 계속 하는 세 여자들과는 달리 ‘관능의 법칙’ 속 세 여자는 남자와의 근사한 섹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판타지 속 여주인공처럼 보인다.
그러나 ‘관능의 법칙’은 꽤 잘 만들어진 상업 영화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이는 절대 평가가 아닌 상대 평가적 측면에서 그렇다는 말을 꼭 덧붙여야만 한다. 안타깝게도.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