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2015 뮤콘 쇼케이스 라인업 돋보기 '각분야 50개팀' 국가대표 뮤지션 자격 (이슈Q)
상태바
2015 뮤콘 쇼케이스 라인업 돋보기 '각분야 50개팀' 국가대표 뮤지션 자격 (이슈Q)
  • 박영웅 기자
  • 승인 2015.09.1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박영웅 기자] '2015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5, 이하 '뮤콘')' 쇼케이스 라인업이 공개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7일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각 장르를 이끄는 대표 뮤지션들이 오는 10월 6부터~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뮤콘' 쇼케이스에서 화려한 무대를 펼친다"고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선정한 '뮤콘' 글로벌 뮤직 쇼케이스 무대에 오를 국내외 뮤지션 50개 팀의 면면은 화려하다.

▲ ▲ 뮤콘 참가팀 러브엑스테레오

■록·모던록 부문

▲최근 음원시장을 휩쓸며 대세로 떠오른 혁오 ▲한국 인디밴드의 최강자 장기하와 얼굴들 ▲'나는 가수다' 시즌2의 주역 국카스텐 ▲지난해 미국 SXSW 행사에서 참가해 미국에서 큰 관심을 받았던 헤비메탈밴드 피해의식 등이 참가한다.

이와함께 2015 '뮤콘'의 공식 후원사인 CJ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신인 육성 프로그램 튠업(Tune up)이 선정한 록밴드 ▲해리빅버튼 ▲로큰롤라디오 ▲24아워즈 ▲바이바이배드맨까지 총 16개의 록밴드가 무대에 오른다.

■댄스·일렉트로닉 부문

▲국내 최정상급 일렉트로닉 밴드 W&JAS ▲실력파 4인조 걸그룹 마마무 ▲러브엑스테레오 ▲이디오테잎 등 6개 팀이 참여한다. 특히 러브엑스테레오는 뛰어난 실력으로 뮤콘의 단골 손님으로 평가받고 있다.

■랩&힙합·리듬&블루스·소울 부문

▲뮤지션들이 인정하는 여가수 알리  ▲한국적 소울을 선보이는 빅밴드 소울 트레인 ▲최근 앨범 ‘양화’로 주목을 받고 있는 래퍼 딥플로우 ▲힙합 듀오 이루펀트 등 5팀이 출연한다.

■팝/재즈/크로스오버 부문

▲최근 해외 페스티벌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여성 3인조 바버렛츠 ▲현대적인 감각의 국악 밴드 고래야 ▲바이올린과 베이스로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을 선보이는 이채언루트 ▲스카 밴드 킹스턴루디스카 ▲재즈 피아니스트 배장은 등 다양한 장르와 개성을 갖춘 7개 팀이 출전한다.

■K-Pop 아이돌 그룹

아이돌 그룹도 이번 2015 뮤콘 무대를 채울 예정이다. ▲대표적 한류 아이돌 그룹 B1A4 ▲정상급 남자 6인조 히트메이커 용감한 형제가 프로듀싱하는 보이그룹 빅스타 ▲타임지 공식 트위터에서 극찬을 받으며 해외에 소개가 된 걸그룹 여자친구 ▲4인조 남성그룹 하이포 등이 K-POP의 위상을 증명해보일 계획이다.

■국외뮤지션 부문

국외뮤지션들도 뮤콘 쇼케이스에 대거 출연한다. ▲조 플리조(Joe Flizzow)를 시작으로 ▲훌라후프(Hoolahoop), ▲더 케이디엠에스(The KDMS) 등 미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폴란드 등 국가에서 참가한 국외 뮤지션들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국내외 뮤지션간 공동으로 곡 작업을 하는 '송캠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뮤지션

송캠프는 국내외 뮤지션들간 공동 곡 작업을 할 수 있게 기회를 마련해주는 자리다.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대명사인 힙합듀오 가리온과 미국의 래퍼이자 힙합 프로듀서인 자레드 에반(Jared Evan), ▲영국의 대표적 댄스뮤직 프로듀서인 뉴톤(NU:TON)과 우리나라 DJ 바리오닉스 등이 공동음반 작업을 통해 곡을 발표하고 콜라보레이션 쇼케이스 무대를 보여준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 1관 및 야외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쇼케이스에는 일반 관람객을 비롯해 해외 바이어, 음악 관계자가 대거 참석해 해외로 활동무대를 넓히고자 하는 뮤지션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쇼케이스 참가 뮤지션에게는 행사에 참가하는 국외 전문 프로듀서가 직접 뮤지션을 선정해 공동으로 곡 잡업을 진행하는 '프로덕션 마스터클래스'의 참여 자격이 부여될 예정이다.

이미 많은 국내 뮤지션들이 '프로덕션 마스터클래스' 자격을 얻어 퀄러티 높은 음반을 발매하고 다양한 활동에 나서는 중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