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포인트] 한자리 시청률 1위 '예체능' 과연 성공한 예능인가

2014-09-24     박영웅 기자

[스포츠Q 박영웅 기자] 화요일 밤 시간 '예능 타임'의 왕좌를 지키고 있는 프로그램은 KBS 2TV '우리동네 예체능'(이하 '예체능')이다. '예채능'이 화요일 밤 안방극장에서는 시청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내막을 자세히 살펴보면 과연 '예체능'이 진정한 화요일 밤 예능 전쟁의 승자냐라는 의문이들 수밖에 없다. 저조한 시청률 때문이다. 5~7%대의 시청률에 그치고 있다. '예체능'이 만들고 있는 화제나 이슈와 비교해 너무 낮은 수치의 시청률이다.

시청률이 낮아지는 추세를 감안하더라도 잘 보지 않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평가할 수 있다는 소리다. 객관적으로 '예체능'이 과연 성공한 예능 프로인지는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예체능' 이슈와 화제성과 대비되는 초라한 시청률

현재 화요일 밤 시간 예능프로 1위는 (SBS '심장이 뛴다'가 폐지된 이후에는) '예체능'이 수 개월 째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일부 언론이나 시청자들이 보이는 반응과 화제성을 살펴 본다면  '예체능'의 화요일 시청률 왕좌는 당연한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다. '예체능'의 시청률은 과연 이런 화제성이나 이슈를 진정한 평가라고 말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다.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예체능'의 평균 시청률은 5~7%대(이하 전국기준)에 불과하다. 24일 방송된 내용 역시 시청률이 소폭 상승하면서 7%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기대이하의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에서 이 시간대에 평균 5~7%대의 시청률이 나오면 '실패한 프로그램'으로 분류되고 있다. 케이블 다시보기나 온라인 시청자들의 증가같은 대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지상파 방송 시청률이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시청자들의 관심이 예상외로 낮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예체능'은 저조한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상에서 만들어지는 이슈몰이 등의 영향으로 ' 잘 나가는 예능프로그램'처럼 인식되고 있다.

특히 같은 시간대 경쟁 프로그램인  SBS '매직아이'가 4~3%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폐지 위기에 몰리고 있다는 사실도 상대적인 평가절상의 이유가 되고 있다. 하지만 '매직아이'와 '예체능'의 시청률 차이는 오십보백보다. 지난주 시청률의 경우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 차이는 1.8%에 불과했다.

◆ 진짜 1위, 성공하는 프로가 맞는지 객관적으로 봐야

이런 이유로 '예체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동시간대 시청률 경쟁에서 1위를 했다고 해서 '성공한 프로그램'으로 마냥 포장돼서는 안 된다는 소리다. '예체능'의 시청률과 화제성 내용을 객관적이고 엄밀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예체능'은 시작 초반부터 말이 많았던 프로다. 스포츠의 종목을 하나 결정해서 이를 배우고 도전하는 프로지만 인기 스포츠와 비인기 스포츠 간의 관심도 차이가 매우 컸다.

이 때문에 시청자의 공감을 지속적으로 끌어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오히려 인기 종목을 다룰 때는 비인기 종목을 무시하느냐는 비판이 일었다. 반대로 비인기 종목을 다룰 때는 재미가 없다는 비아냥이 이어졌다.

종목이 바뀔 때마다 '특정 종목의 동호회 회원들이나 큰 관심을 보이는 것 아니냐', '그들만의 사교성 스포츠 예능프로 아니냐'는 의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부분은 '예체능'이 가진 한계점이자 애로사항이었다.

하지만 '예체능'은 이런 비판과 비아냥을 극복할 해법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다. 한 예로 현재 방송 중인 테니스편 역시 테니스를 직접 하고 있는 일부 시청자들 외에는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는 일부 시청자들의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이전에 방송된 종목들 역시 이런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 저조한 시청률은 시청자의 경고, 참신한 콘텐츠 개발해야

결국 '예체능'이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지 못한 상황에서 한 자릿수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운 좋게 1위를 차지했다고 '성공 여부'를 논하는 것은 자칫 아전인수 격 해석이 될 수 있다.

물론 '예체능'이 스포츠 종목을 통해 시청자와 연예인이 선의의 경쟁을 벌이고 도전의 가치를 선사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시청률 수치만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도 무리가 따를 수 있다.

하지만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프로그램은 살아남기 어렵다. 현재의 저조한 시청률 수치는, '예체능'이 프로그램의 취지를 충분히 살리면서 조금 더 많은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기 위해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경고장으로 해석해야 한다. 그에 대한 해답은 시청자들이 두루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참신한 스포츠 콘텐츠의 개발에 있을 것이다.

이런 가시적인 노력이 보이지 않는 한 '예체능'의 롱런 가능성은 장담하기 힘들다. 제작진은 '예체능'이 다른 시간 대에 편성돼 있었다면 얼마나 버텼을지 깊게 생각해야 한다.

과연 '예체능'은 객관적인 수치로도 성공한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해법을 찾을 수 있을까?

dxhero@sportsq.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