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겨울철 낙상·골절 대비, 뼈건강에 좋은 음식은?

2017-01-18     주한별 기자

[스포츠Q(큐) 주한별 기자]'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겨울철 낙상과 골절을 대비한 뼈 건강 지키는 방법이 공개됐다. 

18일 방송된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뼈 건강과 관련된 오해와 진실을 파헤쳤다. 이날 방송에서 전문의들은 "도나니 탕, 곰탕 등 흔히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음식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문의들은 "곰탕과 사골국은 오래 끓이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다 빠져 나가 효과가 좋지 않다.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은 우유 치즈 두부 멸치 미역 등이다"며 뼈 건강을 지키는 음식을 소개했다.

우유는 칼슘이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이다. 치즈 등의 유제품은 칼슘 흡수율이 좋다. 멸치는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꼭꼭 씹어먹거나 갈아서 조미료로 활용하는 게 좋다. 두부 역시 콩에 비해 칼슘 흡슈율이 좋으며, 해조류 중 미역은 높은 칼슘과 요오드,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뼈 건강을 위협하는 식품 또한 공개됐다. 전문의들은 "주류, 소금, 믹스커피, 탄산음료는 뼈에 좋지 않다"고 강조했다. 술의 경우, 위장에서 칼슘 흡수를 방해해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시킨다. 카페인 과 당의 과도한 섭취 역시 칼슘섭취를 방해한다. 소금을 다량 섭취할 경우, 물을 많이 마시기 해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이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낙상과 골절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을 공개했따. 생활 속 낙상 골절 예방법도 공개됐다.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발 밑창을 자주 갈아야 한다. 성큼성큼 걷기보다는 종종걸음을 걷는 방법 역시 골절과 낙상 예방 방법이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낙상을 예방하는 올바른 걸음 방법을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