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 많은 편백숲! 장성편백나무숲(치유의숲)·장흥우드랜드·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 외 익산두동,고흥봉래산, 통영미래사,울산천마산,경주건천도...

2017-07-11     이두영 기자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편백나무는 몸매가 훤칠한 미남미녀 스타를 닮았습니다.  키가 크고 이국적 정취를 뽐냅니다. 측백나무과 편백속 상록침엽교목으로 높이 40m, 어른키 높이 지름이 약 2m에 이르는 편백나무는 줄기껍질이 적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지고 벗겨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배롱나무처럼 매끄러운 멋은 없지요. 그러나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피톤치드를 엄청 많이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살균 및 심신안정 효과가 큰 나무입니다.

그럼, 편백나무가 무성한 숲은 어디 어디에 있는지 알아볼까요? 편백숲 규모가 가장 큰 곳은 전남 장성편백나무숲입니다. 흔히 축령산 휴양림으로 통하지요. 전남과 전북의 경계인 축령산(621.6m)의 나무는 인공조림 숲입니다. 장성 축령산 편백숲(장성 치유의 숲)은 춘원 임종국 선생이 평생을 바쳐 일꾼 힐링숲입니다. 편안히 걸을 수 있는 숲이랍니다.

축령산 등산로 초입은 서삼면 모암마을·대덕마을·추암리 괴정마을, 북일면 금곡마을(금곡영화마을) 등입니다. 모암마을에서 산행을 시작해 축령산을 관통해 금곡영화마을로 나가는 등산코스와, 금곡마을에서 괴정마을까지 걷는 코스가 대표적이며 각각 약 3시간 소요됩니다.

전라도 편백나무 숲 중 전남 장흥 편백나무숲(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은 탐진강과 함께 오는 28일부터 8월 3일까지 제10회 정남진 장흥 물축제가 벌어지는 곳입니다. 장흥 우드랜드는 다양한 편의·건강증진시설 및 프로그램을 갖췄습니다. 

숙박시설인 ‘우드랜드’를 비롯해서 다양한 산림치유프로그램이 마련된 ‘치유의 숲’, 찜질 및 해독 시설이 있는 ‘편백소금집’, 나무 대자인·교육·판매를 진행하는 ‘목재산업지원센터’와 목공예센터 등이 있습니다. 알몸으로 자연풍욕을 즐기는 비비에코토피아도 있습니다. 개장 당시 ‘누드 삼림욕장’으로 이목을 끌었지요. 이용객은 천연합성섬유로 만든 종이옷을 구입해 입고 프라이버시가 확보된 공간에서 자연바람을 즐깁니다.

전라북도 익산시 성당면에 있는 두동편백나무숲도 꽤 알찹니다. 수령 30여년의 편백나무들이 푸르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강 주변이라 성당포구마을과 웅포대교 건너 충남 서천 신성갈대밭, 한산모시관 등에 10여분 만에 갈 수 있습니다.

전북 완주 편백나무 숲은 맑은 공기가 많다는 뜻에서, 공기마을 편백나무숲이라고 합니다. 전북 완주군 상관면 죽림리에 있습니다. 전주에서 남원 방면 17번 국도 근방에 있어서 교통이 편리합니다. 1976에 심어둔 편백 10만 그루가 어여쁜 힐링 숲을 이뤘습니다. 유황족욕장도 갖춰져 있으며 비용은 주차비 2,000원이 전부입니다.

전남 화순군 이서면 안양산로, 무등산 자락에는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옛 안양산 자연휴양림)이 있습니다. 21만평의 편백 숲이 광주 무등산의 새끼산 격인 안양산(853.1m) 중턱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비단폭포 물놀이장은 무더위가 위세를 떨치는 한여름에 시원한 피톤치드를 더욱 많이 전해줍니다.

전남 고흥의 봉래산 편백숲은 나로도우주센터에서 위성발사를 하면서 이름이 서서히 알려졌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시험림으로 조성된 삼나무·편백나무 숲이 세월이 지나 울창해졌답니다. 봉래산은 높이가 해발 410m에 불과해 체력부담 없이 걷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도해의 멋진 풍광은 고흥 외나로도 봉래산을 찾는 이가 누리는 특별한 즐거움입니다.

그 외에도 경남 통영 미래사 주변의 편백나무 숲, 울산 북구 천마산 편백나무숲(편백산림욕장), 경주 건천읍 송선리 편백나무숲(건천 편백숲 내음길) 등이 편백숲 애호가가 가볼만한 곳입니다. 

한편 서울 청계산, 강원도 문막, 경남 남해문항오천체험마을, 경남 거제도, 전남 해남 등 전국 곳곳에 편백나무를 재료로 한 펜션 및 한옥펜션 또는 찜질방이 즐비합니다. 온천의 노천탕 등에 꾸며진 정자를 일본어로 ‘히노끼탕’이라고 하는데 그 시설의 재료가 편백나무랍니다. 

장성 편백숲 별빛 글램핑은 우아한 숲과 주거공간이 조화를 이룬 체험 시설로 내부가 대단히 화려합니다. 이에 견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청계산 편백숲 힐링토피아는 다양한 찜질 시설을 갖춘 곳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웰니스 관광 25선의 하나로 선정된 힐링명소입니다. 

자연이든 인공이든 편백나무는 일단 향기부터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요. 여름방학을 맞아 아이들과 건강한 숲을 찾아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