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완주의 가볼만한 곳 으뜸인 대둔산, 지금 단풍 절정시기! 각 등산코스 비경과 스릴을 즐기는 국내 최장 짚라인은 스릴 충만

2017-10-30     이두영 기자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대전 인근의 바위명산 대둔산(878.9m)이 요즘 단풍 절정입니다.

 때문에 경치 좋은 여행지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논산군·양촌면과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에 걸쳐 있는 대둔산은 최고봉인 마천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뻗은 화강암질 암산입니다. 최고봉 북쪽으로 칠성봉,낙조대 등 봉우리와 고찰 태고사가 낙조대 북쪽 사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둔산은 지금이 단풍 절정 시기이지만 색깔이 어마어마하게 화려한 산은 아닙니다. 설악산, 내장산,백양사, 지리산 등에 비해 단풍 자체의 수려함이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부러 깎아놓은 듯한 거대한 바위들과 붉으죽죽한 활엽수들,10월 하순과 11월 초순에 그려지는 우락부락한 대둔산 산자락은 종종 천의무봉의 자연작품처럼 아름답습니다. 

워낙 전망이 좋고 케이블카가 있어서 남녀노소 노약자까지 즐길 수 있는 가을나들이 명소로 이름나 있습니다.

대둔산의 주요 등산코스로 출발점으로는 대둔산관광호텔과 대둔산케이블카 등 주요 시설과 모텔 등 숙박업소,토속식당 등 맛집이 몰려 있는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가 첫손가락에 꼽힙니다. 

대둔산 공용버스터미널과 대둔산 주차장 등이 있는 산북리 집단시설지구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정산능선까지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케이블카를 타면 900m의 거리를 탈것으로 이동해 동심바위 근처에 내리게 되고 이어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계단을 지나 마천대까지 쉽게 등산할 수 있습니다. 

금강구름다리는 높이 81m, 길이 50m, 폭 1m의 흔들다리로 아찔합니다. 곧 맞이하는 삼선계단은 아찔함이 더합니다. 바위벽에 세워놓은 사다리와 흡사한데 경사가 45도여서 심약자에겐 공포의 대상입니다. 

그러나 해발 670m의 삼선대에 오르면 주변이 마치 수석전시장인 듯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조망돼 공포를 참고 오른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호남의 금강산이라는 별칭이 그냥 하는 말이 아니었음을 실감하게 되는 장관이 펼쳐집니다.

인근 용문골 매표소를 등산기점으로 삼으면 칠성봉을 거쳐 정상 능선에 오를 수 있습니다. 산북리 집단시설지구 주차장에 차를 두고 산행을 시작해서 용문골로 내려와도 됩니다. 대둔산 주차장에서 용문골 매표소까지 거리는 약 700m입니다.

논산쪽에서는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 매표소가 주요 등산기점입니다.

전북 완주의 가볼만한 곳으로는 대둔산도립공원을 비롯해 고산 자연휴양림, 모악산 도립공원, 대아수목원, 송광사 벚꽃길, 삼례문화예술촌, 동상 운장산계곡, 위봉사와 위봉폭포 및 위봉산성, 화암사가 꼽힙니다. 이를 완주9경이라 합니다.

불명산 화암사는 시인 안도현이 잘 늙은 절이라고 표현한 절로 암자나 사찰기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보석 같은 존재입니다. 조용하고 가는 길의 운치가 철철 넘치는 사찰입니다. 

화암사의 백미는 보물제662호인 우화루입니다. 문화적·미학적 가치가 높은 건축물이지요. 조선 광해군 때인 1611년에 재건된 건물이랍니다. 앞에서 보면 2층 누각으로 보이지만 뒤에서 보면 단층건물입니다.

국보 제316호인 화암사 극락전은 조선 선조때인 1605년에 지은 법당으로 국내 유일한 하앙식 구조물입니다. 

하앙은 기둥과 지붕 사이에 끼운 긴 목재이며 처마와 나란히 경사지게 놓여 있습니다. 처마와 지붕의 무게를 고르게 받치는 역할을 합니다. 전체적으로 포의 화려함이 돋보이고, 법당 천장도 전체가 하나의 예술품입니다.

경천면 사무소 쪽에서 차를 몰고 화암사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길 자체도 운치만점입니다. 나올 때는 절에서 사는 순한 검둥개가 10여분 거리의 주차장까지 배웅하기도 합니다.

대둔산에는 창공 익스트림 아웃도어 레포츠 짚라인도 있습니다. 짚핑코리아가 운영하는 ‘대둔산짚핑’은 총연장 2,874m 거리를 5개 코스로 나뉘어 있습니다. 마지막 코스(5번코스)인 차마고도 코스는 길이가 1,377m에 이르며, 순간최고 속도가 시속 110km를 넘는답니다.

대둔산짚핑의 위치는 충남과 전북의 경계인 충남 금산군 진산면 묵산리 배티재에 있습니다. 이곳 대둔산휴게소 주차장에 주차한 뒤 1번코스부터 몸 풀 듯이 짚라인을 시작합니다. 5만5,000원이며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면 10% 할인됩니다.

참고로 국내에 짚라인이 있는 곳은 경기도 가평 남이섬·용인, 경북 문경·영천 보현산, 경남 하동, 충북 단양, 충남 대천, 제주도 조천읍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