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압박수비에 쩔쩔 매는 벨기에 전력, 한국에 실낱희망
상태바
압박수비에 쩔쩔 매는 벨기에 전력, 한국에 실낱희망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4.06.23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모츠 감독 "한국전에 주전 대거제외"...양 풀백 오버래핑 부족해 공격 제대로 못풀어

[스포츠Q 박상현 기자] '자력 우승은 물건너갔지만 벨기에전에서 희망 걸어볼만하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 월드컵 축구 대표팀이 '복병' 알제리에게 덜미를 잡히면서 자력 16강 진출이 무산됐다.

한국 대표팀은 23일(한국시간) 브라질 포르투 알레그리에서 열린 알제리와 2014 국제축구연맹(FIFA) 브라질 월드컵 H조 2차전에서 2-4로 패하면서 조 최하위로 내려앉았다.

이제 한국 앞에 있는 상대는 벨기에. 벨기에는 이날 러시아에 1-0으로 이기고 2연승, 일찌감치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H조에서 가장 강한 상대와 맞붙는다는 점에서 16강으로 가는 길이 가시밭길이 됐다.

그나마 희망을 걸어볼 수 있는 것은 한국이 후반에 알제리를 상대로 거세게 밀어붙여 2골을 뽑아냈다는 점이다. 전반에 너무 뒤로 물러서다가 슛 하나 때리지 못하고 3골을 내준 것이 패인이었다. 후반 거세게 밀어붙였던 모습을 벨기에전에서 보여준다면 충분히 해볼만 하다.

또 하나 고무적인 것은 마르크 빌모츠 감독이 한국전에서 주전 선수를 대거 제외하고 벤치 멤버를 기용하겠다고 밝혔다는 점이다.

빌모츠 감독은 16강 진출이 확정된 뒤 "한국전에서는 몇몇 선수들을 쉬게 하고 그동안 뛰지 못했던 선수들에게 시간을 줄 것"이라며 "경고를 받은 선수도 있어 16강전을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벨기에에는 얀 페르통언과 악셀 위체르, 토비 알데르바이럴트 등이 조별리그에서 경고 카드를 받았기 때문에 16강 이후를 대비하려면 이들은 한국전에서 결장할 것이 유력하다.

하지만 벨기에가 생각만큼 강하지 않다는 점도 한국에게 희망을 갖기에 충분하다. 2연승을 거둘 수 있었던 것도 벨기에의 상대팀이 알제리와 러시아 등 한 수 아래의 팀이었기에 가능했다. 벨기에는 2연승을 거두긴 했지만 알제리전에 이어 러시아의 수비 위주 운영에 어려운 경기를 펼쳐야만 했다.

◆ 알제리 이어 러시아의 '선 수비, 후 역습'에 취약

벨기에는 1차전에서도 수비를 탄탄하게 하고 역습으로 나서는 알제리를 맞아 선제골을 내주는 등 어려운 경기를 펼칠 수 밖에 없었다.

러시아전도 마찬가지였다. 러시아는 이날 경기에서 드미트리 콤바로프와 세르게이 이그나셰비치, 바실리 베레주츠키, 알렉세에 코즐로프의 기본 포백에 데니스 글루샤코프를 아래로 내려 마치 파이브백을 쓴 것처럼 수비 진영을 짰다.

최근 스리백과 파이브백을 혼용하며 수비를 탄탄하게 하고 역습으로 나서는 팀들의 선전이 이어진 것과 크게 무관하지 않았고 이 수비 작전은 벨기에를 힘겹게 했다.

이에 대해 김학범 스포츠Q 논평위원은 "벨기에는 전통적으로 짧은 패스나 개인기를 위주로 하는 팀이 아니라 체격의 우위를 앞세워 밀어붙인다. 벨기에에 최근 개인기가 뛰어난 선수가 많아지긴 했지만 크게 변하진 않았다"며 "알제리전에서도 어렵게 경기를 끌고 갔다. 후반 중반 이전에 마루안 펠라이니의 골이 터지지 않았더라면 질 수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김학범 논평위원은 "알제리전처럼 러시아전 역시 수비를 탄탄하게 하고 역습으로 나가니 힘을 쓰지 못했다. 아자르의 돌파에 이은 골이 없었다면 러시아를 이길 수 없었던 경기"라며 "한국으로서는 이런 팀이 상대하기 더 편하다"고 덧붙였다.

◆ 아자르 없이는 안되는 벨기에

최근 몇몇 팀이 '원맨팀'으로 전락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인 것처럼 벨기에도 마찬가지였다. 아르헨티나에서 리오넬 메시, 포르투갈에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없이 안되듯 벨기에도 아자르 없이는 제대로 경기를 풀어가지 못했다.

힘겹게 선제 결승골을 넣은 것도 아자르에 대한 수비가 다소 풀어졌기에 가능했다. 수비가 헐거워지면서 아자르가 공간을 찾아 뛰어다니기 시작했고 오리기에 천금과 같은 어시스트를 전달할 수 있었다.

반면 또 다른 스타급 선수인 마루안 펠라이니는 공격 성향을 갖고 있음에도 수비형 미드필더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알제리전에서 헤딩으로 동점골을 넣었던 펠라이니를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시킬 수 있었지만 러시아의 날카로운 역습에 좀처럼 공격 일선으로 나서지 못했다.

또 좌우 측면 풀백의 오버래핑이 부족한 것도 아자르 등 측면 공격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불러왔다. 아르헨티나 역시 좌우 풀백이 적극적으로 공격 일선에 나서지 못하며서 공격과 수비의 연결고리가 끊기는 모습이 있었는데 벨기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물론 걱정되는 것이 있다. 한국 수비가 알제리나 러시아처럼 강하지 않다는 점이다. 러시아전에서는 집중력을 발휘해 비교적 탄탄한 수비력을 보여줬지만 알제리전에서는 다시 한번 중앙 수비가 뚫리는 결과를 초래하며 4골이나 내주고 말았다. 지금과 같은 수비력으로는 벨기에를 상대로 선 수비 후 역습 작전을 펼치기 힘들다.

러시아전에서 보여줬던 탄탄했던 수비력만 회복한다면 벨기에를 기적처럼 꺾을 수도 있다. 벨기에가 '아자르 원맨팀'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한국 대표팀에 기회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tankpark@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