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이과인 결승골' 아르헨티나, 24년만에 월드컵 4강
상태바
'이과인 결승골' 아르헨티나, 24년만에 월드컵 4강
  • 이재훈 기자
  • 승인 2014.07.0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월드컵 이후 처음…벨기에 GK 쿠르투아, A매치 21경기 연속 무패 마감

[스포츠Q 이재훈 기자] 아르헨티나가 24년만에 월드컵 무대 4강에 진출했다.

아르헨티나는 6일 오전(한국시간) 브라질 브라질리아의 에스타디오 나시오날 데 브라질리아서 열린 벨기에와 2014 국제축구연맹(FIFA) 브라질 월드컵 8강전서 전반 8분 곤살로 이과인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디에고 마라도나가 팀을 이끌던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 이후 무려 24년 만에 4강에 오르는 기쁨을 맛봤다. 아르헨티나는 승부차기 끝에 코스타리카에 승리를 거둔 네덜란드와 4강에서 맞대결한다.

이날 아르헨티나는 벨기에를 맞아 전반 내내 리오넬 메시를 활용해 공격적으로 나섰고 이는 금세 결실로 이어졌다. 전반 8분 하프라인 근처에서 뱅상 콩파니의 공을 뺏어낸 메시는 벨기에 진영 왼쪽 측면에서 수비를 집중시킨 뒤 반대편에 있던 앙헬 디 마리아에게 패스했다.

디마리아는 이를 받아 패스를 찔러줬으나 벨기에 수비에 맞고 굴절돼 흘렀다. 그러나 이과인은 이를 받은 뒤 오른발 터닝슛으로 연결해 첫 골을 넣었다. 발등에 정확히 맞아 왼쪽 구석으로 빨려들어간 벨기에 골키퍼 티보 쿠르투아가 손쓸 수 없는 슛이었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34분 디 마리아가 슛을 시도하던 중 근육이 찢어지는 부상을 당해 교체됐고 엔소 페레스를 대신 투입했다. 벨기에는 만회골을 넣기 위해 노력했고 이에 8분 뒤 얀 페르통언이 오른쪽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케빈 미랄라스가 다이빙 헤딩으로 연결했으나 왼쪽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결국 아르헨티나는 전반은 1-0으로 앞선 채 끝났다. 후반전에 돌입한 아르헨티나는 10분 뒤 이과인이 추가 득점 기회를 아쉽게 놓쳤다. 하프라인 부근에서 드리블 돌파 중에 벵상 콤파니를 제치고 날린 오른발 슛이 크로스바를 강타했다.

이에 벨기에는 만회골을 넣기 위해 후반 16분 로멜루 루카쿠, 드리스 메르턴스를 동시에 투입한데 이어 후반 31분 나세르 샤들리까지 교체투입하며 공격력에 더욱 무게를 뒀다.

그러자 아르헨티나는 후반 36분 이과인을 불러들이고 미드필더 페르난도 가고를 투입해 메시를 원톱으로 나서게 한 뒤 중원을 두텁게 했다. 이는 적중해 동점골을 위해 사실상 전원공격 체제로 나선 벨기에의 득점을 차단했다. 결국 경기는 아르헨티나의 승리로 끝났다.

미국전 승리로 A매치 21경기 연속 무패 기록을 이어가던 벨기에 골키퍼 쿠르투아는 이과인의 벼락골을 만회하지 못해 첫 패배를 맛봤다.

steelheart@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