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5 (수)
[포럼현장Q] 대한민국 스포츠가 가야 할 길은 '진정한 가치 회복'
상태바
[포럼현장Q] 대한민국 스포츠가 가야 할 길은 '진정한 가치 회복'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4.02.27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스포츠3.0 위원회 '대한민국 스포츠, 길을 묻다' 공개 세미나

[스포츠Q 박상현 기자] 향후 한국 스포츠의 미래를 논의하고 나아가야 할 길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공개 세미나가 성황리에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스포츠3.0위원회는 27일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서울 호텔에서 '대한민국 스포츠,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공개 세미나를 갖고 국민이 원하고 체감하는 스포츠 정책을 만들기 위한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

소통을 위해 일방적인 강의 방식이 아니라 일반 참여자들의 토론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문체부 관계자와 스포츠3.0위원회 위원을 비롯, 지역체육 담당자와 체육단체 및 경기단체 관계자, 선수, 심판, 감독, 대학 및 대학스포츠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김종 문체부 차관은 기조강연에서 "스포츠의 진정한 가치는 국민 건강을 통한 행복 증진과 사회통합 기여를 비롯해 국가브랜드 제고, 창조경제 시대 핵심콘텐츠 등 무궁무진하다"며 "앞으로 우리나라 스포츠는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 학생체육이 조화를 이뤄서 함께 발전해야 한다. 스포츠의 가치와 진정성을 찾는 일에 향후 정부가 확실한 정책을 갖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스포츠는 앞으로 스포츠 공정성 확보, 스포츠 참여 환경 조성, 스포츠 글로벌 경쟁력 제고, 스포츠산업 신성장 동력화를 통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국제대회 선전을 정책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닌 국민들이 스포츠를 즐기면서 행복을 공유하는 스포츠, 생활-엘리트-학교체육이 상생하고 협력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시너지 효과를 내는 스포츠로 정책의 초점을 전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조강연이 끝난 뒤에는 지방체육 활성화 방안, 심판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방안, 대학스포츠 지원 방안 등 3개 세션으로 나뉘어 토론회가 진행됐다.

지방체육 활성화 방안의 발제자로 나선 이창섭 충남대 교수는 "지방체육이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양적으로 성장하기는 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개선할 점이 많다. 특히 정부와 지방의 견해 차이, 관련단체의 이해갈등으로 인해 체육 선진화 노력이 지지부진했다"며 "국가대표 선수 육성은 지방, 성과는 중앙이 가져가는 행태가 지속되면서 지방의 엘리트 체육은 적지 않은 피해의식 속에 정부와 중앙관련 단체에 불만과 반감을 지녀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교수는 "향후 지방자치단체 체육행정에 대한 방향성 확립, 시도 체육회 법적지위 확보, 전국체전 및 소년체전 운영 방식 개선 등을 통해 지방체육의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며 "시도 체육회와 생활체육회, 장애인체육회를 통합해 체육행정 전반의 효율성 극대화도 필요하다. 체육단체 통합 분위기는 어느 정도 형성됐다고 본다"고 의견을 전했다.

 

심판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 방안을 발제한 김상겸 동국대 교수는 "문체부가 체육단체를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실시한 결과, 조직사유화와 단체 운영 부정, 심판 운영 불공정 및 회계관리 부정 사례 등이 발견된 10개 단체가 있었다"며 "각 종목별 체육단체는 양질의 심판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향후 심판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에 따른 오심에 의해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스포츠 활성화 세션의 발제자로 나온 강신욱 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집행위원장은 "현재 육상과 수영, 체조 등 비인기인 기초 종목을 중심으로 대학 운동부가 해체되고 있다. 특히 지방대학은 더욱 심각한 실정"이라며 "대학경기를 TV로 중계하는 등 언론과 대중매체의 협조와 함께 비인기종목 선수들의 대회 출전 기회를 많이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 위원장은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인해 지방대학의 운동부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는 선수 스카웃과 재정, 학교 지원 문제 등을 야기시킨다"며 "수도권 대학과 지방 대학의 운동부가 균형있게 발전하고 평준화를 이룰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지방대학이 비인기종목과 기초종목을 창설하거나 유지할 수 있는 의지가 생기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포츠총장협의회를 정부와 정책협의를 할 수 있는 단일창구로 해 정부지원을 유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tankpark@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