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29 (토)
정청래 전 의원, "2017년 노벨평화상은 대한민국 국민 몫"
상태바
정청래 전 의원, "2017년 노벨평화상은 대한민국 국민 몫"
  • 정성규 기자
  • 승인 2017.05.2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정성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이 19대 대선의 의미를 분석하며 "노벨평화상은 국민의 몫"이라고 주장했다.

19일 유튜브에 업로드된 한겨레TV ‘김어준의 파파이스’에서 출연한 정청래 전 의원은 "이번 대선은 헌법 1조 2항이 전면적으로 구현된 사상 첫 선거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번 장미 대선에 대해 "국민의 힘으로 현직 대통령을 탄핵하고, 그 자리에 국민이 원하는 대통령을 앉힌 것"이라고 의미를 분석했다.

이어 "5000년 역사상, 그리고 한국 현대사 100년 동안 시민의 혁명적 열기가 번번이 열매를 맺지 못하고 실패해왔다"고 지적했다.

정 전 의원은 "그러나 해방, 4.19 혁명, 80년 광주, 6월 항쟁에서도 이뤄지지 않았던, 최초의 혁명 성공이자 완결이 이번 선거를 통해 이뤄졌다"고 높게 평가했다.

촛불 민심이 가져온 정권교체에 큰 의미를 둔 그는 "역사상 시민 혁명이 피 한방울 흘리지 않은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며 "2017년 노벨평화상은 대한민국 국민이 받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 겨울 광화문광장을 밝혔던 촛불집회가 낳은 '선거혁명'에 방점을 둔 것이다.

그 촛불집회는 서울시에서 지난 3월 노벨평화상 추천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기로 선언한 바 있다.

서울시 차원의 '노벨평화상 추천 태스크포스(TF)'을 가동하고 있다. '시민추천추진단'  구성을 거쳐 내년 1월 노벨위원회에 추천서를 제출할 계획.

촛불집회가 평화로운 집회 방법의 선례를 제시한 점 등을 들어 노벨평화상 사유가 된다고 본 것이다. 민주주의 및 평화, 헌정질서 유지 등의 국민적 여론을 표출한 점, 평화로운 집회 방법의 선례를 제시하고 민주주의의 모범 사례로 기능한 점,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참가한 점 등을 중점적으로 피력할 예정이다. 

TF는 촛불집회 초기부터 사진, 영상 자료 등을 모았고, 광화문광장 예술인 텐트와 서울광장의 보수단체 텐트 등도 모두 자료로 남겨 기록해왔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촛불집회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신청할 계획이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세계적인 중요성을 갖거나 인류 역사의 특정한 시점에서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두드러지게 이바지한 경우 등재될 수 있다. 

서울시는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최소 3년 이상의 자료 수집 기간이 필요하다고 보고 2020년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